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당론 못 정한 더민주…국민의당은 "반대" 채택

입력 2016-07-12 15:00 수정 2016-07-12 22: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 배치에 대해 당론을 못 정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오늘(12일) 오전 비공개 의원 간담회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했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네, 국회에 나와있습니다.) 더민주의 입장은 좀 명확해졌나요?

[기자]

결론부터 얘기하면 간담회 전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반대론과 부정적인 신중론이 공존한 채 뚜렷한 결론 없이 1시간 45분 가량의 간담회가 끝난 건데요.

간담회에는 70명 가까운 의원들이 나와 이 중 24명이 발언했다고 합니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많은 의원들이 반대를 당론으로 하자고 했고 대부분이 문제 의식에는 동의했지만 당론으로 입장을 정하는 게 전략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사드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듯한 입장을 보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일부 의원들 간의 의견 충돌이 커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국민의당은 사드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면서요?

[기자]

국민의당이 정한 당론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한미 간 합의 철회와 국회 동의입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오늘 연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이런 당론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군사적 효용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방위비 분담의 증액 가능성과 동북아 정세의 악영향 등을 고려했다는 건데요.

안철수 전 대표도 의원총회 토론자로 나서 "국회라는 장을 통해 충분히 논의하고 국민의 합치된 의사를 결집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한 것이냐가 결국 문제인데요. 오늘 황교안 국무총리가 국회에 나왔죠?

[기자]

황 총리는 오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사드 배치 문제 자체가 국회 동의 등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문제가 앞으로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황 총리는 부지 선정에 대해서는 "한미공동실무단이 조율하고 있고 확정되면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사드 배치, 국회 동의 얻어야" vs "비준 대상 아냐" 박 대통령 "사드, 순수한 방어 목적"…균형외교 흔들 여야, 사드 졸속 결정 비판…부지 결정 시점도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