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내 최장' 북항터널 침수…개통 넉 달만에 배수 문제

입력 2017-07-24 21:13 수정 2017-07-24 22: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인천북항터널은 개통된 지 4달밖에 안 됐습니다. 그런데 이번 폭우로 침수 피해를 입어서 이틀째, 차량 통행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물을 퍼내는 배수펌프에 문제가 생겼다는데 대비가 부족했었다는 지적입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북항터널은 어제(23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기습폭우가 내린 뒤 바로 침수가 시작됐습니다.

총 길이 5.5km 가운데 500m 구간에 걸쳐 최대 1.5m 높이까지 물이 찼습니다.

이번 침수로 인천 서해로에서 남청라 나들목까지 6.5km 양 방향 모두 이틀째 차량이 통제됐습니다.

터널 지하에 매설된 9000톤급 배수펌프가 작동을 멈춘 게 결정적 원인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도로를 관리하는 인천김포고속도로 측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인천김포고속도로 관계자 (음성변조) : (비가 너무 많이 와 전기공급이 안 돼 모터가 섰다는데) 그건 파악 중이긴 한데…모든 게 다 침수 부분이 (물이) 빠져야지만 알 수 있는 거라서…]

이 터널은 인천 북항의 바다 밑을 통과하는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로 4달 전 개통됐습니다.

바다 밑 50m 아래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배수 시설이 제대로 돼 있지 않으면 침수 피해나 사고 등이 우려되는 구조입니다.

일단 살수차 16대를 동원해 물을 퍼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차량 통행은 이틀 뒤에나 가능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인천 지역 물폭탄…주택가 곳곳 침수·반지하 90대 사망 30분 만에 가슴 높이까지 물 차올라…곳곳 긴박한 상황 거센 비 한 차례 지나간 뒤에야 호우특보…'뒷북 예보' 인천 시간당 50mm 넘는 집중호우…주택 등 수십 채 침수 기록적 폭우에 쉽지 않은 피해 복구…정전·단수 '고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