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안된다" "결격 사유 없다" 여야, 인선 놓고 공방

입력 2017-06-04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당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문회 시작 전부터 확고한 반대 입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반면 여당은 장관 직무 수행에는 결격사유가 없다면서 야당에 협조를 구했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총리 인준을 도왔던 국민의당은,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김유정/국민의당 대변인 : 딸의 증여세 늑장 납부와 딸과 유엔 전 부하 직원의 동업문제에 더해서 위장전입에 대한 해명도…국민의당은 '노'라고 답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도 강 후보자에 대해선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놓고도 야당들은 반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야당의 보고서 채택 반대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김 후보자를 임명하면 6월 임시국회 보이콧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당초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까지 요구했던 국민의당은 내일 당 입장을 바꿀지 논의해볼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여당 지도부는 오늘 야당의 목적이 낙마 자체가 아니라면 첫 내각 구성에 협조해달라고 야당들을 압박했습니다.

이렇게 대립하고 있는 여야 원내대표들은 내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열 예정지만, 자유한국당은 이 자리에도 불참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김상조 청문회 첫 고비는 넘겼지만…향후 험로 예상 '결정적 한 방' 없었던 김상조 청문회…공세 누그러지나 "아내 암치료 위해…" 김상조 후보자 청문회 주요 쟁점 [야당] 김상조 공정위장 후보 청문회…야3당 '파상공세' [영상구성] 김상조 의혹 검증 본격화…"심려끼쳐 송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