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금융사, 내일부터 '전화 권유' 대출·영업 전면 금지

입력 2014-01-26 11:55 수정 2014-02-12 0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금융 당국이 조금 전 임시 금융위원회를 열고 카드 3사의 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를 내놓았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유한울 기자, 금융사의 전화 영업이 전면 금지된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금융사들은 전화나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대출을 권유하거나 영업할 수 없게 됩니다.

조금 전 열린 금융위 임시 회의에서 최종 의결된 내용인데요.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개인 정보가 불법적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것은 무차별적이고 공격적인 영업 때문"이라며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단, 전화로만 영업하는 일부 온라인 보험사는 이번 금지 대상에서 빠집니다.

[앵커]

그 밖에 또 어떤 조치가 있습니까?

[기자]

네, 금융사는 영업점 밖에서 대출 승인이 이뤄진 경우 불법 정보가 사용된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을 모집한 사람 뿐 아니라 고객에게도 대출 안내나 모집 경로를 직접 물어봐야만 계약이 이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조치는 일단 3월까지 시행하지만 필요하면 연말까지 계속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조치를 어길 경우 금융사에 대한 영업 정지와 최고 경영자 문책까지 가능합니다.

관련기사

"다른 카드사 정보도 유통"…해외 부정결제도 잇따라 여야, 2월 임시국회 '카드사 정보유출' 국정조사 협의 '차원이 다른 정보 제공' 불법 거래상 인터넷서 활개 카드 3사 재발급·해지 478만건…개인정보 유통 파문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