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리우올림픽 앞두고 물고기 집단 폐사…환경오염 심각

입력 2015-04-17 2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년에 열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 카누와 조정 경기가 열릴 호수에서 물고기들이 떼죽음했습니다. 환경오염 문제가 상당히 심각합니다.

송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파란 강물을 헤치며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는 조정 선수들.

아름다운 자연과 역동적인 레이스가 어우러져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탁 트입니다.

그런데 리우 올림픽에선 이런 풍경은 꿈같은 일이 될지도 모릅니다.

새까만 물, 죽은 물고기들이 둥둥 떠다니는 이곳은 바로 조정과 카누 경기가 열릴 리우의 한 호수입니다.

오폐수로 더럽혀진 요트경기장과 더불어 조정경기장에서도 폐사한 물고기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디에구 나자리우 코치/브라질 조정대표팀 : 호흡할 때마다 악취를 맡다 보니 머리도 아프고 메스꺼워요. 훈련하는데 가장 큰 방해요소입니다. 너무 힘들어요.]

한 주 동안 죽은 물고기가 37톤이나 수거됐는데, 작업은 아직도 끝이 보이질 않습니다.

[루이스 페장 주지사/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 2018년까지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2016년 올림픽까지는 힘들 것 같아요. 2008년 올림픽이 열린 베이징은 리우보다 더 심각했습니다.]

답이 보이지 않는 리우의 환경오염.

리우 올림픽에 출전하는 조정과 카누 선수들, 성적을 내기보다 건강을 걱정해야 할 판입니다.

관련기사

리우올림픽 D-500…환경오염·골프장 건설 골칫거리 구슬치기·극한 다림질…스포츠가 되고픈 이색 종목들 삼성, 평창올림픽 1000억 후원…대기업 도움 잇따라 그라운드에 드러눕고, 총대매기도…야구는 감독놀음? 전북 현대, 21게임 연속 무패 행진…세계 기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