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인 입국 시 건강 확인 절차도…일 '부실 방역' 초점

입력 2020-03-07 19:22 수정 2020-03-07 22: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정부가 내놓은 맞대응 조치 중에서 눈에 띄는 게 바로 일본인들의 비자를 심사하면서 '건강'도 확인하도록 한 겁니다. 여기엔 '일본의 방역이 제대로 이뤄지는 것인지 모르겠다',  이런 의문이 담긴 걸로 보이는데요. 일본의 방역은 이미 국제 사회에서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죠. 

유미혜 기자입니다.

[기자]

[조세영/외교부 1차관 : 일본의 경우에는 취약한 방역실태 및 대응을 두고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 움직임을 보여온 일본이…]

정부는 9일부터 국내에 입국하려는 일본인들에게 비자를 내줄 때 건강 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했습니다.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이 반영된 걸로 보입니다.

앞서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했던 크루즈선에선 허술한 방역으로 사망자 6명을 포함해 700명이 넘는 감염자를 냈습니다.

특히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들조차 최근 "코로나 검사 건수가 한국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친다"면서 확진자 통계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최근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30여 명 수준에 그칩니다.

일본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조건 자체가 우리보다 훨씬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외신에선 '일본의 코로나 감염자는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과 일본의 검사량을 비교하면서 일본 정부의 공식 통계는 극히 일부만 반영된 것이라는 전문가 시각도 전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S&P,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1.6%→1.1%로 낮춰 일본 "한·중서 온 입국자 2주간 격리"…비자도 정지 일본, 한국발 입국자 '2주 격리' 규제 강화…사실상 '금지' 일본 입국 제한 조치…정부 "비우호적 조치, 대응방안 검토" 국립발레단 단원, 자가격리 중 특강·해외여행 '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