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한국발 입국자 '2주 격리' 규제 강화…사실상 '금지'

입력 2020-03-06 07:14 수정 2020-03-06 09: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출발한 사람들의 입국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지정된 장소에서 2주 동안 대기하도록 하고 90일 무비자 입국 제도를 중단하는 등 사실상 한국발 입국을 금지하겠다는 것입니다. '대기 요청'이라고 표현했지만 호텔이나 병원 자택 또는 검역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 격리하겠다는 것인데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도 이용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정리를 하면 한국인이 일본에 가려면 비자를 받아야 하고 사실상의 격리가 돼야 하고 또 교통편의 제약까지 받게 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관광객이 크게 줄어 일본으로서는 타격이 클 수 밖에 없지만 그 타격을 감안하더라도 도쿄 올림픽이 연기되는 걸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조치를 자제해왔던 다른 선진국들도 우리에 대한 입국 제한에 나서게 될지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희정 기자가 첫 소식으로 전해드립니다.

[기자]

일본은 오는 9일부터 이번 달 말까지 한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들에 대해 2주 동안 격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아베 총리는 어제(5일) "한국과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검역을 강화하고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 간 대기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습니다.

호텔이나 병원, 자택 등 시설에 머물도록 한다는 설명입니다.

또 일본 내 대중교통도 이용하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다만 이 조치는 한국에 있다 온 일본 자국민에게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또 관광 등의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에게 적용해온 90일 무비자 입국 제도도 잠정 중단합니다.

이미 한국인과 중국인에게 발행한 일본 입국 비자 효력도 정지됩니다.

우리 정부는 곧바로 대응에 나섰습니다.

외교부는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한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이어 오늘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강력히 항의할 예정입니다.

강경화 장관은 또 주한 외교단에게 우리 정부의 대응 노력을 설명하고 입국 제한 조치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치로 한·일 교류가 위축되는 건 물론, 일본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도 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호주도 한국발 입국 금지…전 세계 절반 '빗장' 걸어 사실상 입국금지 '일본의 외교적 초강수'…정부 대응은? 체온 38도 이상 '열나는 승객' 미국행 비행기 못 탄다 [인터뷰] 현지 교민 "상하이, '지침 바뀌었다'며 호텔 격리" 한국-베트남 하늘길 사실상 끊겨…"주요 공항 착륙 불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