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수부 국장이 맡던 '세월호 수습본부장', 민간인에 맡긴다

입력 2017-11-28 16:40

조직 개편·인력 교체도 연내 추진…"선체 직립 후 미수습자 수색 재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직 개편·인력 교체도 연내 추진…"선체 직립 후 미수습자 수색 재개"

'세월호 유골 발견 은폐' 의혹에 휘말린 해양수산부가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을 민간 전문가에게 맡기고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

해수부 송상근 대변인은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세월호 유골발견 관련 후속대책 기본방향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송 대변인은 "이번 유골 발견 논란에 대한 후속조치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을 겸임하는 해수부 내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을 민간의 역량 있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현장수습본부의 중립성 확보와 국민 신뢰회복을 위한 조치"라며 "구체적인 일정과 임명 방안 등은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현장수습본부 조직 개편과 인력 교체도 단행한다.

송 대변인은 "현재 현장수습본부 조직을 선체조사위원회와 곧 출범 예정인 2기 특조위 조사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미수습자 수습과 가족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 기존 부서인 '선체수습과'와 '대외협력과'를 각각 '수습조사지원과'와 '가족지원과'(가칭)로 개편한다.

현장수습본부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해 후속대책추진단 인력도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원칙으로 연내 교체한다.

아울러 현장을 떠난 미수습자 가족들이 어려움 없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1 대 1 맞춤형 심리상담 지원도 추진한다.

해수부는 선체조사위원회가 추진하는 세월호 선체 직립(直立)이 완료되면 미수습자 수색을 재개하기로 했다.

일각에서 이번 '유골 발견 은폐'가 세월호 수색을 서둘러 종료하기 위해 벌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자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미수습자 가족들도 목포신항을 떠나면서 미수습자 수색을 계속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상길 해수부 기획총괄과장은 "현재 세월호는 좌현으로 기울어져 있어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수색할 공간이 남아있지 않다"며 "기관구역 일부 등 깊은 지역은 선체를 직립시켜 안정적인 환경이 확보되면 지체하지 않고 추가 수색하겠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 같은 후속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해수부 기획조정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세월호 상황점검 TF'를 운영하고, 선조위·가족 등과 소통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은폐 논란 세월호 유골' 기존 수습자 이영숙씨로 확인 유해 발견 은폐, 수습본부장·부본부장이 '비공개' 결정 미수습자 5명 남기고…세월호 선체 수색 마무리 수순?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 "악의적 은폐라고 생각 안 해" 유해 발견서부터 '닷새 뒤' 공지되기까지…무슨 일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