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방공식별구역, 이어도까지 확장하는 안 검토"

입력 2013-11-29 07:58 수정 2013-11-29 16: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이 방공식별구역을 시정해 달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어도를 포함해 방공식별구역을 확장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박성우 기자의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과 중국은 어제(28일) 국방부에서 차관급 국방전략대화를 열고 방공식별구역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우리 측 수석 대표인 백승주 국방부 차관은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에 이어도가 중첩되는 부분을 시정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우리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며 거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방공식별구역은 자국의 주권 행사 차원에서 설정한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우리 정부는 중국의 일방적인 발표를 인정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우리도 국익보호 차원에서 이어도 등을 포함해 방공식별구역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중국 측에 통보했습니다.

[김민석/국방부 대변인 : 대한민국 국익을 최대한 추구하기 위해서 우리 정부는 가능한 (모든) 안을 검토할 것입니다.]

중국 측은 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조정할 의사가 없다는 주장만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은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대화채널을 만들고 협의 일정을 잡자는 우리 측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중국은 방공식별구역을 우리 서해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한중관계가 당분간 냉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조정 요구 들은 채 만 채…한·중 방공식별구역 마찰 중국, "방공식별구역 조정 의향 없다"…입장차 확인 국방부, 중국에 '방공식별구역' 강력 항의·조정 요구 여야, 중국 '방공식별구역' 논란 속 정부 대처 질타 중국의 '일방 선포' 묵살…B-52 전략 폭격기 띄운 미국 중국은 항공모함 동원해 '무력 시위'…주변국들 긴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