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육부, 국정 교과서 '꼼수 유예' 비판…학생들만 혼란

입력 2016-12-28 08: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말씀드린대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포기하지 않고, 그러니까 명분은 유지하면서 내린 정부의 결정이고, 결국 학교와 아이들만 혼란스러울 것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왜 혼란이 있을 수밖에 없는지 이어서 윤정식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교육부는 내년, 원하는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 교과서를 시범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학교에는 지원금이 나오기 때문에 학교장들은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국정화 찬성 입장인 교육감을 둔 대구, 경북, 울산의 공립학교나 일부 사립학교에서도 교사나 학생들 의사와 상관없이 연구학교를 신청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2014년 교학사 검정교과서를 둘러싸고 일었던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또 현재 국회 계류 중인 국정 교과서 금지법이 통과되면 시범적용을 희망한 학교는 중간에 교과서를 바꿔야 합니다.

교육부가 국정화 명분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혼란을 자초했다는 비난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새 교과서도 문제입니다.

보통 교과서 제작에 2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다른 과목은 2018년 시행에 맞춰 이미 제작이 한창인데 역사교과서만 정부의 정책 변경으로 1년만에 만들어야 할 상황입니다.

교육부는 또 건국절과 친일, 독재 미화를 용인하는 2015년 교육 과정의 편찬기준을 고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바꾸지 않을 경우 검정 교과서 내용도 이번에 나온 국정 교과서와 유사해질 수밖에 없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교육부 "역사 교과서, 2018년 국·검정 혼용"…미봉책 비판 1년 유예? 혼용?…국정교과서, 어떤 운명이든 '혼란' '국정 역사교과서' 운명 내주 결정…'1년 유예안 유력' 국편위원장 합숙도 했는데…근현대사 부분 오류 투성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