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개월간 취업지원금' 상임위 통과…정부, 여당에 요청

입력 2020-05-11 20:53 수정 2020-05-12 1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나마 오늘(11일) 국회에선 '국민 취업 지원 제도' 법안이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벌이가 좋지 않던 노동자가 실직했을 때, 구직 활동을 하는 6개월 동안만이라도 생계를 지원해주자는 법안입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정부는 여당에 이 제도를 강화할 것을 이미 요청을 해둔 걸로 확인됐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상임위 문턱을 넘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중위소득 50% 이하인 노동자들이 실직했을 때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6개월 동안 월 50만 원씩을 줘, 구직활동을 돕는 겁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고용노동부는 오늘 상임위에 앞서 민주당에 관련 자료를 보냈습니다. 

앞으로 고용 위기가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입법 보완이 필요하단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론 재난·재해 시엔 취업지원금 지급 대상을 더 늘리고 기간 연장할 수 있도록 특례규정을 만들잔 게 정부 측 의견입니다.

적용 여부를 고용부 장관이 위원장인 심의회의에서 정하자는 의견도 포함돼있습니다.

종합하면 코로나19 같은 사태가 닥칠 경우 대다수 실업 노동자들에게 상당기간 50만 원씩 사실상의 실업급여를 줄 수 있는 권한을 장관에게 주잔 뜻입니다. 

이에 따라 21대 국회가 열리면 이 같은 내용을 담아 관련법 개정하기 위한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상임위에선 고용보험법 개정안도 처리됐습니다.

가입 대상을 넓히는 내용인데, 플랫폼 노동자나 프리랜서 등 특수고용직은 야당의 반대로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대신 예술인에 대해서만 가입을 받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문 대통령 "경제 전시상황"…'전 국민 고용보험' 공식화 재난지원금 이어…여권 "전 국민 고용보험 논의 필요 공감" 민주당 "전국민 고용보험 단계적 접근 필요" 속도 조절 교통 빅데이터 분석, 사이버 보안…디지털 일자리 '뉴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