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통 빅데이터 분석, 사이버 보안…디지털 일자리 '뉴딜'

입력 2020-05-07 20:38 수정 2020-05-08 15:24

한국판 뉴딜…'디지털' 일자리 창출에 중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판 뉴딜…'디지털' 일자리 창출에 중점


[앵커]

'한국판 뉴딜'로 만들 수 있는 건 어떤 일자리일까요. 정부가 오늘(7일) 공개한 청사진을 보면 막힌 도로를 피해갈 수 있도록,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을 뽑을 걸로 보입니다.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코딩 기술자와 사이버 보안 요원도 채용합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세종시 정부청사에 있는 국가교통정보센터입니다.

전국에 있는 도로 교통 정보가 이곳으로 모입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체 구간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만들려면 많은 인력이 작은 데이터를 모으고 쌓은 뒤 가공해야 합니다.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코딩 기술자나 사이버 보안요원도 많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은 이처럼 미래를 위한 디지털 인프라를 다지는 직업을 많이 만들겠다는 겁니다.

한국판 뉴딜을 이끌 3대 사업은 데이터와 5G 기술, 인공지능입니다.

한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지 않아도 컴퓨터만 있으면 일할 수 있는 '비대면 일자리'라는 게 특징입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요점이 되겠습니다.]

빅데이터를 만드는 데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5G 전국망도 예정보다 일찍 깔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지국을 늘려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일자리가 필요합니다.

원격 교육에 쓸 수 있는 음성과 행동을 인식하고 언어와 시각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인공지능도 개발합니다.

정부는 다음 달 초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 방안을 확정해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급한 건 일자리…정부, '한국판 뉴딜' 85조원 긴급 투입 항공·중공업에 40조원 투입…금융지원자금도 35조원 추가 여권 '전 국민 고용보험' 화두…'일자리 대란' 대비 취지 문 대통령, 고용유지 노사 합의한 호텔업계 만나 '격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