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해철 진료기록부, 4차례 입·퇴원…끊임없이 아파했다

입력 2014-11-03 08:13 수정 2014-11-04 22: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신해철 씨의 경우 문제의 핵심은 신씨가 장협착 수술을 받은 지난달 17일부터 혼수상태에 빠져 서울아산병원으로 옮겨진 22일까지 닷새 동안입니다. 입원과 퇴원을 반복했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김상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S병원이 고 신해철 씨를 진료한 기록부입니다.

지난달 17일 오후 4시경, 신 씨는 마비성 장폐색 증상으로 입원해 수술에 들어갔습니다.

3시간가량의 수술을 마친 뒤 병실로 옮겨진 신 씨는 '가슴이 뻐근하고 숨이 찬다', '속이 울렁거린다'며 계속 통증을 호소합니다.

다음 날인 18일, 신 씨는 진통제를 맞은 후 통증이 조금 줄었다고 했고, 오후 내내 잠을 자다 밤이 되자 다시 아프다며 간호사를 호출했습니다.

19일 새벽, 신 씨는 소리를 지르며 통증을 호소했고, 소파에 앉아 소리를 지르며 아파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진통제가 계속 투여됐고 신 씨는 이날 낮 수술 부위가 이상 없음을 확인한 뒤 1차 퇴원을 합니다.

그런데 20일 새벽 5시, 열이 난다며 다시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신 씨는 이날 오전 퇴원했다, 몇 시간 뒤 또 다시 병원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주치의의 조치를 받고 다시 퇴원합니다.

그런데 이틀 뒤인 22일 새벽, 신 씨가 복통과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다시 입원했습니다.

오전 8시 20분, 병원장이 환자 상태를 회진했고, 오전 11시에는 신 씨가 흉통과 식은땀이 난다고 호소한 기록이 나옵니다.

이날 낮 12시 40분, 신 씨가 화장실을 가다가 주저앉았다는 보호자의 신고가 들어갔고, 이때 신 씨의 얼굴은 창백해진 상태였습니다.

신 씨는 곧바로 서울아산병원으로 옮겼지만 끝내 숨졌습니다.

진료기록부에 따르면 신 씨는 5일 동안 4차례 입원과 퇴원을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은 S병원의 진료기록부를 토대로 의료진의 과실 여부를 수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천공 발견' 고 신해철 사인 밝혀질까…오늘 부검 "1~2주 걸려" 의료분쟁 소송 해마다 늘지만…"계란으로 바위 치기" 故신해철 천공 발견…"음식물찌꺼기 흐르고 심장에도 염증" 신해철 수술 병원 압수수색…'위 축소수술' 진실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