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100% 상향식 공천"…비박계 "전략적 실패"

입력 2016-01-19 0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어제(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100% 상향식 공천제 확립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정해진 공천 규칙 자체가 이미 김 대표의 원칙에서 후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신년 기자회견) : 100% 상향식 공천제 확립은 정치 개혁의 완결판이자 우리 정치사의 혁명입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기자회견 내내 외부 영입 인사도 예외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당대회 당시 공약한 "전략 공천은 없다"는 국민 공천권의 충실한 이행을 재차 주장한 것입니다.

하지만 친박계는 물론 우군인 비박계 내부에서조차 김 대표의 '전략적 실패'를 지적합니다.

상향식 공천에 얽매여 이른바 '험지 출마론' 등 외부 영입 인사 문제를 매끄럽게 조율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김영우 의원/새누리당 ('아침소리' 간담회) : 험지 출마를 해야 한다고 하는 것, 어찌 보면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 제도하고는 논리적으로 모순이라고 봅니다.]

특히 경선에서의 100% 국민 여론조사와 가산점 적용 등의 공천 규칙 도입으로 김 대표의 공약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혹평도 나옵니다.

맨 처음 공언했던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에서 이미 물러난 바 있는 김 대표.

거듭된 후퇴에 대표 리더십까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무성 "공천 과정에 소수권력자·계파 영향 없을 것…비례대표도 '상향식'" 오세훈 '종로' 안대희 '마포갑' 출마 선언…진통 예상 여당 공천 '이인제 방지법' 무력화 논란…새누리 '비상' 대구에서 수도권으로…진박후보, 비박계와 공천 승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