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개인 특사가 직접…내용은?

입력 2014-11-10 1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개인 특사가 직접…내용은?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에게 친서를 전달했다고 미국 고위 정부 당국자가 9일(현지시간) 밝혔다.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을 통해 김 제1비서에게 전달된 친서는 '짧고 명료한' 내용으로 클래퍼 국장이 억류 미국인들의 귀환을 위한 오바마 대통령의 '개인 특사'라는 점이 명시됐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그러나 친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클래퍼 국장이 북한에 체류하는 동안 김 제1비서를 직접 만나지는 않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동행 취재하는 백악관 풀 기자단에 따르면 대통령 전용기가 앤드루 공군기지를 이륙하기에 앞서 미국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가 기자들에게 북한 당국의 미국인 석방과 관련한 배경 설명을 했다. 이 관계자는 "클래퍼 국장은 미국인들의 석방을 얻어내려는 '단일 목적'으로 방북했으며 '외교적 돌파구' 마련을 위한 어떤 다른 목적도 없었다"고 전제했다.

백악관이 이번 임무를 위해 클래퍼 국장을 선택한 것도 한반도 문제에 배경지식이 있는데다 정보기관의 수장으로 외교관은 아니었기 때문이라며 이번 방북은 외교의 영역 밖에서 이뤄졌다고 말했다.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에 누리꾼들은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무슨 내용인지 궁금하네"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북미 회담 열리는거 아니야?"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놀라운데?"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무슨 일이지?"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JTBC 뉴스화면 캡처

관련기사

장윤주 소속사 해명 "두 사람, 그날 만나지도 않았는데…" 디스패치, 절묘한 노홍철 음주운전 포착…장윤주에 불똥 룸메이트 나나, 연애운 보러 가서 "마음 속에 둔 사람 많다" 요괴워치 사려고 부모들 밤새 줄서기…'품귀현상', 왜? 수능일 증시 10시 개장…폐장시각도 1시간씩 늦춰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