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당명 언급 안 했지만…문 대통령 '강경 발언' 배경은?

입력 2019-05-29 20:26 수정 2019-05-29 21:38

청와대, 한국당 공세에 '도 넘었다' 판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한국당 공세에 '도 넘었다' 판단


[앵커]

보도해드린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고, 곧바로 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서 비난을 쏟아냈죠. 최근에는 이런 상황이 몇 차례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청와대 잠시 연결하겠습니다. 이런 발언이 계속 나오는 배경도 좀 짚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심수미 기자, 우선 문 대통령의 오늘(29일) 발언은 강도가 상당히 셉니다. 청와대는 그 배경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이번 사건이 '외교 기밀 누설'이라는 점에 특히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정치 일반 이슈 등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야당과 입장이 다른 경우에도 언급을 자제해 왔는데, 국익이 걸린 외교 문제까지도 정쟁 대상으로 삼는 것은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앵커]

최근 들어서 야당에 대한 대통령의 직접적인 비판 발언이 몇 번 더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우선 문 대통령의 최근 발언을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5·18 민주화운동기념식 (지난 18일) :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습니다.]

[수석보좌관회의 (지난 20일) :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정부의 시정연설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보신 것처럼 야당 비판이 잦아지고 강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그럴 때마다 한국당은 반발을 하지만 계속 이어지는 것입니다.

[앵커]

최근에 이렇게 청와대가 강경 기조로 돌아선 것은 왜 그렇다고 봐야 될까요?

[기자]

최근 1달 여를 보면 여야 간에 극한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과 관련해서 몇 년 만에 국회 몸싸움이 등장을 했고 이후에도 한국당은 장외투쟁을 벌이는 중입니다.

이 과정에서 야당의 문 대통령이나 청와대에 대한 공격이 도를 넘었다는 것이 청와대 참모들의 판단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일단 제1야당이 국회로 돌아오기만을 기다렸다는 것인데요.

최근 1달 간의 장외투쟁을 마치고도 등원을 거부하자 청와대 기류도 강경하게 돌아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렇게 본다면 당분간은 청와대하고 범여권 대 한국당의 대결 구도, 이것은 이어진다고 봐야 되겠군요?

[기자]

현재 상황을 풀 만한 전환점이 딱히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장외투쟁이 이어지면 여당이 야당에게 뭔가 국회로 복귀할 만한 명분을 주고 등원을 독려하는 경우가 과거에는 있어왔는데 지금은 서로가 고소, 고발을 이어가고 있어서 그럴 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기밀 유출' 외교관 "'굴욕 외교' 포장, 상상도 못했다" '강효상 옹호' 나선 황교안…외교인사들은 '비판 목소리' "강효상, 기밀문서 확인 요구"…외교관과 함께 고발키로 외교기밀 빼내 들은 강효상…입맛대로 '편집'해 기자회견 강효상, 본인이 요구한 일에 "후배 고초, 가슴 미어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