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효상, 기밀문서 확인 요구"…외교관과 함께 고발키로

입력 2019-05-28 20:11 수정 2019-05-28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외교부가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 등 외교 기밀 유출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조사 결과, 자유한국당의 강효상 의원은 주미 한국대사관 외교관인 K씨에게 통화 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직접 보고 확인해달라고 요구했고, K씨는 강 의원에게 두 정상의 통화 내용을 사실상 거의 읽어주다시피 알려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교부는 두 사람을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 시간으로 지난 7일 밤 한·미 정상이 통화를 했습니다.

다음 날 K씨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강효상 의원과 통화했습니다.

이때 K씨는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 정리 자료를 직접 출력해 보면서 통화했다고 외교부 조사에서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강 의원은 K씨에게 먼저 전화를 걸었지만 처음에는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잠시 후 연락이 온 것을 확인한 K씨가 사무실로 이동하는 길에 다시 전화를 걸자, 강 의원은 대북 식량지원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물었습니다.

이때도 K씨는 관련 내용을 본인이 기억하는 대로 알려줬습니다.

그러자 강 의원은 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보고 정확히 확인해달라고 요구했다고, K씨는 진술했습니다.

내용 자료를 직접 보고 읽다보니 두 정상이 쓴 표현을 그대로 불러주기도 했다고 시인했습니다.

외교부는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을 유출한 주미 한국대사관 소속 참사관 K씨와, 유출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을 형사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K씨를 비롯해 외교 기밀을 소홀히 관리한 주미 한국 대사관 소속 직원 2명까지 총 3명에 대해 중징계 의결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외교부 "'한·미정상 통화 유출' 외교관·강효상 형사고발" 민주당 "모든 조치"…외교부 "동정론 배제" 엄격처분 예고 '강효상 옹호' 나선 황교안…외교인사들은 '비판 목소리' 한국당, '국민 알 권리' 주장하지만…보수인사도 줄줄이 '질타' 외교부, '정상통화 유출' 징계 착수…"온정주의 없을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