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밀' 주고받은 강효상-외교관…수사 앞두고 치고받기

입력 2019-05-29 20:27 수정 2019-05-30 1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외교부는 어제(28일) 저녁에 강효상 의원과 외교관 K씨를 대검찰청에 고발했습니다. 그런데 강 의원과 K씨가 최근 들어서 잇달아 내놓고 있는 입장을 잘 들여다보면, 본격적인 수사를 염두에 둔 발언들로 보입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강효상 의원은 지난 3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미국 행정부가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강효상/자유한국당 의원 (지난 3월) : 미국의 지인들에게 좀 확인을 해봤습니다. 한국 정부가 너무 서두르고 있다…]

그러면서 핵심 관계자가 아니면 알기 힘든 외교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강효상/자유한국당 의원 (지난 3월) : 최근에 정의용 안보실장이 볼턴 안보보좌관에게 전화를 해서 미국을 방문하겠다고 했는데 거절당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사실입니까?]

지난달에는 한 매체에는 한·미 정상회담 실무협의와 관련한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보안 사항인 정상 의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강 의원은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공개한 뒤 기밀 유출 논란이 일자 "제보자 신원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는 "누구나 알만한 실상을 공개하는 것은 당연한 의정활동"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반면 K씨는 강 의원이 이렇게 외부로 공개할 줄은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K씨는 "정쟁의 도구로 악용되거나 '굴욕 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강 의원이 민감한 외교 정보를 이용해 흠집내기에 나선 것이 처음이 아닌 만큼, K씨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외교부는 K씨가 강 의원에게 총 3번 외교 기밀을 누설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강 의원이 "누구나 아는 상식"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하는 것이나 "강 의원이 공개할 줄 몰랐다"는 K씨의 주장은 모두 법적인 다툼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최수진)

관련기사

'기밀 유출' 외교관 "'굴욕 외교' 포장, 상상도 못했다" 외교기밀 빼내 들은 강효상…입맛대로 '편집'해 기자회견 한국당 "외교부 기강 해이"…여당 "강효상 불법 인정한 셈" 한국당, '국민 알 권리' 주장하지만…보수인사도 줄줄이 '질타' '강효상 옹호' 나선 황교안…외교인사들은 '비판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