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국민 알 권리' 주장하지만…보수인사도 줄줄이 '질타'

입력 2019-05-27 20:13 수정 2019-05-28 15: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강효상 의원은 '국민의 알권리'를 앞세우고 있지요. 보수 진보 할 것없이 심각한 불법 행위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상만 놓고 보자면 국민의 알권리를 주장하는 쪽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전방위로 비판을 받는 상황입니다.

강희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오늘(27일) 황교안 대표가 입장을 냈는데, 이 건과 관련해서는 처음으로 낸 것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황 대표가 오늘 이번 사건 이후에 처음으로 입장을 냈는데요.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국회의원 아닙니까. 정부의 외교 무능과 또 국민의 알권리를 숨기기에 급급한 이런 행태를 보면서 지적하기 위해서 하신 일이 아닌가…]

[앵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서 공개한 것이기 때문에 공익제보에 해당한다." 이거는 전직 외교관들만 해도 이런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김숙 전 유엔 대사가 인터뷰를 했는데요.

이 부분도 잠깐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숙/전 유엔 대사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불법 또는 비법적으로 획득을 한 것을 공개를 하면서 자기 합리화를 위해서 국민의 알권리라고 얘기하는 것은 조금 잘못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 전 대사는 보수 성향의 관료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번 사안에 대해서는 한국당 지도부와 다른 입장을 밝힌 것입니다.

[앵커]

최근에 이런 의견들은 계속 나오고 있는 그런 상황인 것 같습니다.

[기자]

맞습니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도 이와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이 부분도 잠깐 들어 보겠습니다.

[반기문/전 유엔 사무총장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지난 24일) : (공개하지 않기로 한 정상 간 통화내용은) 기밀로 보존이 돼야 된다, 어느 나라나 그건 아주 외교 (기본이죠), 사회에서 기본이죠.]

이명박 정부에서 외교안보수석을 지냈던 천영우 수석도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을 상종하지 말아야 할 국가로 만드는 행위로서 국민의 알권리와 공익의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역시 "외교 기밀을 정략적으로 활용했다"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 상황을 보면 한국당 지도부의 주장은 그렇게 큰 공감을 얻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한국당 지도부는 그동안 한·미 동맹과 또 보수의 가치를 연일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한·미 정상의 통화내용을 유출하고 또 공개하는 것이 별일 아니라고 하는 것은 앞뒤가 안 맞습니다.

특히 정치권과 외교가 보수 진영의 원로들 역시 모두 이번 행위를 질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스스로 입지를 좁히고 있다, 또 적절한 출구 전략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고민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반기문 "있어선 안 될 일"…'한미정상 통화 유출' 비판 2차 조사 어떻게?…통화 유출 '강효상 요청 있었나' 관건 '통화 유출' 참사관 귀국…조사 결과 따라 징계 착수 한국당 "외교부 기강 해이"…여당 "강효상 불법 인정한 셈" 강경화 "한·미정상 통화 의도적 유출…엄중 문책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