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앵커브리핑] '범털과 개털…네모의 크기는?'

입력 2015-07-29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JTBC 뉴스룸 2부의 문을 엽니다.

"범털과 개털…네모의 크기는?"

오늘(29일) 앵커브리핑이 고른 말입니다.

감옥에 갇힌 사람을 뜻하는 한자 '수인'을 보면 네모난 작은 틀 안에 비좁게 들어가 있는 사람의 모습이 보입니다.

돌이키기 어려운 잘못을 저질렀으니 좁은 네모 안에서 결핍과 성찰의 시간을 가지라는 의미일 겁니다.

독방의 크기는 약 6.5㎡. 1.9평 정도입니다. 4명이 같이 쓰는 방은 약 12㎡. 삼복더위엔, 곁에 있는 사람의 온기를 증오하게 만든다고 누군가는 얘기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이 작은 네모의 크기를 크고 안락한 넓은 사각형으로 넓힐 수 있다면 그게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마치 마법처럼 말입니다.

최근 서울구치소가 소위 집사 변호사들에 대한 징계를 대한변호사회에 요청했습니다. 여기서 집사 변호사란 돈 있는 사람들에게 고용돼서 매일 구치소로 출근하다시피 하면서 말동무 등이 돼주는 변호사란 얘기지요. 변호를 안 해주어도 됩니다. 그냥 변호사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요.

오전에 변호사와 접견을 시작해, 잠깐 점심을 먹고 다시 오후 접견을 시작해 저녁에 마치는. 사실상 하루 종일 좁은 네모 속 감방이 아닌 넓고 안락한 접견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소위 돈 많고 빽 있는 수감자. 힘 있는 경제인이나 정치인들. '범털'들이 그만큼 많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잘 좀 돌봐달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구속됐을 당시 한진그룹 측이 브로커를 통해 구치소에 청탁을 넣었다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가 됐습니다. 그 대가로는 렌터카 정비용역 사업이 주어졌다고 하지요. 물론 그녀가 어떤 혜택을 받았는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건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낮은 곳에서 구금돼 살아가는 동안 진지하게 성찰하고 반성한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 조현아 전 부사장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한 2심 재판부의 이 말은 철회돼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이 됐습니다.

결핍의 공간. 감옥 안에서는 모든 것이 간절하게 다가옵니다. 어디선가 흘러들어 오는 국화꽃의 향기. 작은 책상 하나와 책 한권이 간절한, 감옥이란 그런 곳입니다.

이런 개털들의 허한 마음을, 범털들은 이해나 할 수 있을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앵커브리핑] '전혀 알지 못하는…전혀 만나 본 적도 없는…' [앵커브리핑] 의혹의 유효기간…'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조현아 구치소 편의 대가로 사업권 받은 브로커 구속 조현아 수감 당시 '편의 제공' 브로커, 한진그룹과 거래? 검찰, '조현아 편의청탁 의혹' 한진 임원 사무실도 압수수색 변협, '옥중 뒷바라지 '집사 변호사' 10명 징계 착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