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정유라 '자필 편지' 속 증거인멸·도피 고민 '흔적'

입력 2017-06-20 21:24 수정 2017-06-21 16:30

정유라 '자필 편지' 영장 심사 증거로
덴마크 수감 때 최순실 측과 대책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유라 '자필 편지' 영장 심사 증거로
덴마크 수감 때 최순실 측과 대책 논의

[앵커]

지금 이 시각,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는 정유라 씨에 대한 두 번째 구속영장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검찰이 새로 추가한 혐의, 다시 말해 정 씨가 '범죄 수익'을 은닉했는지에 대한 판단이 '영장 발부' 여부를 가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20일) 검찰이 영장 심사에 제출한 증거물 중에는 정 씨의 자필 편지가 포함된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정 씨가 덴마크 구치소에 수감돼 있을 때 한국의 최순실 씨 측과 대책 논의를 해왔던 증거물인데요. 해당 편지글에는 증거 인멸과 해외 도피를 고민한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심수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7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정유라 씨 마필관리사 이모 씨의 휴대전화기를 현장에서 압수했습니다.

이 전화기에는 정유라 씨가 덴마크 구치소에 수감돼 있을 당시 손으로 쓴 편지가 사진 파일 형태로 여러 장 들어있었습니다.

이 씨는 해당 사진 파일을 최순실 씨 비서 안모 씨에게 전달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필 편지 글을 통해 최 씨 측과 수사 대응책을 논의해 온 겁니다.

해당 편지에서 정 씨는 "삼성이 예전에 다른 곳에 승마 지원을 했던 전례를 모아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삼성으로부터 받은 승마 지원의 불법성을 잘 알고, 다른 사례를 통해 문제를 희석시키려 시도한 대목으로 풀이됩니다.

또 "몰타 국적을 취득하는데 5억 원이면 된다고 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검찰은 정 씨가 최 씨 측과 지속적으로 말을 맞추고 해외 도피를 논의한 정황으로 판단하고 오늘 법원 영장실질심사 때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관련기사

정유라, '제3국 시민권' 취득 시도…영장심사 변수로 '말세탁' 정유라 관여 정황 포착…검찰, 영장 재청구 [단독] "비덱스포츠 청산됐다"…돈 흐름 흔적 지우기? 검찰, 정유라 11시간 소환조사…'삼성 승마지원' 집중 최순실 "정유라, 혼자 잘했을 애…삼성 지원이 망쳤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