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서별관회의·법인세' 등 공방

입력 2016-07-04 14:57 수정 2016-07-04 14:57

노회찬, 비교섭단체 대표연설…'반값국회' 제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노회찬, 비교섭단체 대표연설…'반값국회' 제안

[앵커]

그럼 첫 소식은 국회로 갑니다.

이화종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4일) 대정부질문이 열렸는데, 서별관 회의 문제를 두고 어떤 질의가 오갔나요?

[기자]

네, 오늘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선 야당 의원들이 청와대 서별관회의에 대해 '밀실회의'라고 비판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지원 결정을 한 것을 두고 책임론을 제기한 건데요.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서별관 회의와 같은 밀실에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이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도 "주요 경제부처의 기관장이 모인 일명 서별관회의가 청와대에서 개최됐음에도 회의자료는 물론 회의록도 관리되지 않았다고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증세를 두고도 그동안 여야가 의견차가 컸는데 오늘은 어땠습니까?

[기자]

네, 오늘도 여야는 증세를 두고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새누리당은 최근 브렉시트와 기업 구조조정 등 대내외적 변수로 경제 위기가 엄중한 상황에서 무리한 법인세 인상은 불황을 심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더민주는 "법인세를 더 걷어서 소득이 없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며 "법인세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맞섰습니다.

[앵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군요.

[기자]

정의당의 노회찬 원내대표가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서 국회의원 세비를 반으로 줄이는 '반값국회'를 제안했습니다.

노 원내대표는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독일의 약 절반인데 국회의원 세비는 독일과 거의 같다. 국민소득 대비 의원세비를 독일 수준으로 받으려면 세비를 절반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20대 국회 첫 대정부 질문…야, '보도 개입' 공세 예고 오늘부터 이틀동안 대정부 질문…핵심 쟁점 살펴보니 '회계사기 혐의' 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 오늘 소환 '대우조선 비리' 남상태 전 사장 구속…수사 '급물살' 노회찬 "2018년 말까지 선거제도 바꾸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