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참여정부 인사들 "표제만 삭제, 본문은 다 있다" 반박

입력 2013-10-10 07: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삭제 의혹과 관련해 참여정부 인사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초안이 이관 목록에서만 빠진 것이고, 본문은 남아있다며 이 초안을 공개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참여정부 인사들은 회의록을 삭제했다는 건 '말도 안된다'는 얘기로 기자회견을 시작했습니다.

[안형배/노무현재단 사무처장 :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논란과 관련해서, 저희가 볼 때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이 제기돼서 설명드리러 찾아왔습니다.]

청와대 문서관리시스템에선 문건을 삭제할 수 없다며 검찰 발표도 재차 반박했습니다.

대신, 수정본과 중복되는 초안을 이관하지 않으려고 이관 목록이 담긴 '표제부'에서만 지웠다고 했습니다.

결국, 초안도 표제만 없을 뿐 본문은 고스란히 남아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경수/전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 : 이관 대상 목록에 나타나지 않도록 목록만 지우는 것입니다. 청와대 이지원에는 표제부만 삭제된 채 문서는 남아 있게 됩니다.]

다만, 수정본이 대통령기록관에 이관되지 않은 이유는 자신들도 모른다며 철저한 규명을 요구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삭제 지시'도 명백한 허위 주장이라고 했습니다.

이관 TF에서 절차대로 진행했을 뿐이라는 겁니다.

수정본 내용에 대해선 "호칭이나 발언자가 잘못된 부분을 고친 것일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예 초안도 공개하자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복구본과 발견본의 성격과 이관되지 않은 경위 등은 최종 수사 발표 때 과학적으로 입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발 대북 정보 '콸콸콸'…꼭 필요한 발표였나? "국정원장, 말 수를 아껴야" vs "정보와 첩보는 다르다" [집중 인터뷰] 이종찬 "정보가 '권력'이 되어선 안돼" 진성준 의원 "국정원 정보 공개, 숨겨진 의도 있는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