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임종석 실장, SK 최태원 외 다른 대기업도 만났다"

입력 2017-12-30 20:30 수정 2017-12-31 02: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아랍에미리트 방문 전 최태원 SK 회장을 독대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아랍에미리트 방문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비서실장이 재벌 총수를 비공개로 만난 것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그 배경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취재결과, 임 실장은 최 회장 외에 다른 대기업 고위 관계자들도 개별적으로 면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최태원 SK 회장을 따로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 외부에서 30분 정도 티타임을 가졌는데 UAE 특사 방문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논의가 이뤄졌는진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습니다.

취재 결과 임 실장은 최태원 회장 외에 다른 대기업 고위 임원들도 만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느 곳인지 밝히긴 어렵지만 만난 적이 있다"며 "총수나 총수 대리인들이 면담을 요청하면 못 만날 이유가 없지 않냐"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들의 어려움도 듣고, 우리가 생각하는 경제운용 방침도 설명해줘야 하는 게 우리의 일"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주무부처가 아닌 청와대의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들을 비공개로 만나는게 적절하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사실상 대통령을 대신해 만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이 거의 매년 참석해오던 재계 신년인사회에도 따로 참석하진 않기로 했고 김현철 경제보좌관도 최근 대기업 실무자들과 면담을 하려다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며 취소하기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정현)

관련기사

옛 의혹들 제기되자…'UAE 방문' 공세 낮춘 자유한국당 청와대 앞으로 간 한국당…'불' 끄러 국회 간 정무수석 [단독] 'UAE 원전 뒷조사 지시' 남재준 조사…"기억 안 나" 반복 UAE 원전 수주 당시에도 '핵폐기물 처리' 이면합의 의혹 박근혜 청와대, 국정원에 'UAE 이면계약' 조사 지시 정황 청와대 관계자 "전 정권 내용 몰라…임종석 특사 방문과 무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