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신 "교황 방북 무산"…외교부는 "변함 없이 추진 중"

입력 2018-12-11 08:01 수정 2018-12-11 09: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란치스코 교황이 북한을 찾는 시기가 내년 봄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그동안 있었는데, 이미 내년 해외 순방 일정이 차있어서 북한 방문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우리 외교부 관계자는 이를 부인했는데요. 방북 계획이 잘 추진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9월, 김정은 위원장은 "교황이 오면 열렬히 환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교황 방북을 제안했는데 김 위원장이 흔쾌히 받아들인 것입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김정은 위원장이 '꼭 좀 전달해 주십시오'라고 응답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월 교황청을 방문해 이같은 내용을 교황에게 직접 전달했습니다.

교황은 "북한에서 공식 초청장이 오면 응답할 것이고, 갈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교황의 방북 계획이 없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교황의 내년 해외 순방 일정이 이미 모두 차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외교부 핵심 관계자는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는 "교황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방북 계획이 잘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교황은 약속을 꼭 지킨다"며 "궤도를 이탈하지 않고 잘 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내년 일정이 꽉 차 있는 것은 맞지만, 교황이 마음먹기에 따라 일정을 바꾸는 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4년에도 방한 계획이 없었지만 휴가기간을 이용해 우리나라에 들렀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문 대통령 "교황도 방북 뜻…한반도평화 순풍 타도록 힘모아달라" 교황에 '가르침'을 주다…단상서 뛰어논 6세 꼬마 교황 첫 방북 가시화…북한 주민들에게 '종교'란? 교황이 말한 '공식초청장'…북한 누가, 언제 들고 갈까 교황 방북 시기는 내년 봄?…'북·중·일' 순방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