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황에 '가르침'을 주다…단상서 뛰어논 6세 꼬마

입력 2018-11-29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란치스코 교황이 앉아 있는 교황청 단상에 어린 소년이 불쑥 올라와 뛰어다녔습니다. 당황한 어머니가 "언어 장애로 말을 못하는 아들"이라면서 데려가려고 했는데, 교황은 "내버려 두라" 면서 "나도 신 앞에서 저 아이처럼 저렇게 자유로운지 돌아보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수요 일반알현이 진행 중인 바티칸 바오로 6세 홀 단상입니다.

꼬마가 난데없이 올라와 근위병의 손을 잡아당기자 좌중이 박수를 보냅니다.

사제들이 교리 문답서를 낭독할 때 소년은 단상을 뛰어다니고 교황이 앉은 성좌 뒤에서 놀기도 합니다.

소년의 놀란 어머니가 올라가 교황에게 "아이가 언어장애가 있어 말을 못 한다"고 설명하며 데려가려 하자 교황은 "내버려 두라"고 합니다.

교황은 신자들에게 "아이는 말은 못하지만 소통할 수 있고 뭔가를 생각하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아이는 자유롭다"면서 "내가 신 앞에서 그렇게 자유로운지 돌아보게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이와 같아야 한다고 한 예수의 말씀은 아이가 부모 앞에서 그렇듯 신 앞에서 자유로워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 : 아이가 오늘 우리 모두에게 가르침을 줬습니다. 그가 말을 할 수 있도록 신의 은총을 간절히 구합시다.]
 
과거에도 6살 어린이가 교황 곁을 떠나지 않으며 십자가에 입을 맞추고 다리를 껴안기도 했습니다.

교황은 당시에도 눈을 맞추고 머리를 쓰다듬었습니다.

관련기사

'북 스파이' 혐의…프랑스, 상원 소속 고위 공무원 체포 우크라 "러, 국경 넘으면 즉각 반응" 맞불…긴장 고조 민생고 시위에 물러선 마크롱…'유류세 인상' 수습책 발표 영국-EU '브렉시트 합의문' 공식 서명…의회 비준 남아 한국 교민들, '런던 유학생 집단폭행' 규탄 촛불집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