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 재산은 집 한 채?…법원 "가평 별장, 옥천 임야도 MB 것"

입력 2018-10-08 18:52

"MB, 테니스장 만들라 지시…땅값 안 올라 걱정" 김백준 증언이 근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테니스장 만들라 지시…땅값 안 올라 걱정" 김백준 증언이 근거

'전 재산은 집 한채'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주장과 달리 사법부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외에도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 존재를 다수 인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이 전 대통령 1심 판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 김재정 씨 명의로 된 경기도 가평 별장과 충북 옥천 토지를 이 전 대통령이 차명 보유했다고 결론 내렸다.

재판부는 그 근거로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의 구체적 진술을 들었다.

김 전 기획관은 가평 별장에 대해 "이 전 대통령과 함께 가본 적도 있어서 잘 알고 있고,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테니스장을 만들었다"고 진술했다. 옥천 토지에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이 땅값이 오르지 않고 관리가 안 돼서 골치가 아프다는 말을 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제승완 전 청와대 행정관도 "이 전 대통령이 가평 별장을 자신의 소유처럼 이용했다"고 진술하는가 하면, 이 전 대통령의 퇴임 뒤 활동 계획 등을 작성한 'PPP(Post President Plan) 기획안(案)'에도 퇴임 후 주거공간으로 가평 별장을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 것으로 나온다.

재판부는 "김 전 기획관으로부터 받은 돈으로 별장 및 임야의 재산세 등이 납부되기도 했는데, 김 전 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이 아닌 김재정 씨를 위한 자금을 조달해 줄 이유는 없다"고 판단했다.

이밖에도 재판부는 이 전 대통령의 누나 이귀선 씨의 아들 명의의 경기도 부천 부동산과 서울 이촌동 상가도 모두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봤다.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이병모 씨는 이촌동 상가 명의를 이 전 대통령의 딸에게 넘기라는 지시를 명의자 측에 전달하기도 한 것으로 판결문에 나타나 있다.

해당 부동산의 임대료를 관리한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 정모씨가 작성한 'VIP장부'에 따르면 해당 임대료는 이 전 대통령이 후원하는 단체에 후원금으로 지급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씨는 "부동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이고, 임대료 일부는 이 전 대통령 가족의 생활비로 사용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진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누나의 사망 후 자녀들이 재산을 두고 다툴 것을 우려해 이를 관리했다는 취지로 주장하나 그런 이유로 60세가 넘은 조카들의 재산을 피고인이 관리하면서 그 수익도 자신이 취했다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고, 재산에 관한 다툼이 있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여당] MB측 "1심 판결에 실망…11일쯤 항소 여부 결정" '다스 실소유자' 판결, '무죄 판단' 혐의들…MB 1심 쟁점 '다스 논란' MB 대처 어땠나…'의혹' 풀어낸 67분 선고 여야, 'MB 중형선고'에 "사필귀정" 한목소리…한국당은 '침묵' "다스 소유 넉넉히 인정"…MB 1심 징역 15년·벌금 130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