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연히 들은 '채동욱 혼외자'?…국정원 '기획 위증' 정황

입력 2018-04-05 20:41 수정 2018-04-06 01:55

'사법방해 TF' 방해 공작 연관성도 조사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법방해 TF' 방해 공작 연관성도 조사 방침

[앵커]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했다가 재판에 넘겨진 국정원 직원 송모 씨는 지난 4년동안 '단독범행' 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송 씨가 남재준 전 국정원장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직원 송모 씨는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을 "화장실에서 우연히 들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또 서초구청에 정보를 요청한 건 맞지만 누구였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송 씨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한 것은 남재준 전 원장과 서천호 전 2차장 등 국정원 고위 간부였습니다.

송 씨가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4년간 지속적으로 거짓말을 해온 것인데 이는 국정원 내부의 승인을 받은 '계획된 진술'이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송 씨에 대해 타인의 범죄사실에 대한 위증 혐의로 추가 기소를 할 방침입니다.

위증은 5년 이하 징역 1000만 원 이하 벌금의 무거운 죄입니다.

특히 검찰은 송 씨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당시 국정원 내에 '대선개입 사건' 은폐를 위해 꾸려졌던 '사법방해 TF'의 방해 공작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채동욱 뒷조사' 또 다른 조력자 연루 정황…박 청와대 연관 여부 주목 검찰, '채동욱 혼외자 국정원 불법조회' 서천호 등 압수수색 박 정부 국정원장 3명 "특활비 그렇게 쓰일 줄 몰라…배신감" [인터뷰] 채동욱 "당시 국정원·경찰·한나라당 '삼각 통화' 증거 제출되지 않아" 동전 앞뒷면 같은 사건들…채동욱 뒷조사 '배후' 드러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