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단체 '아이폰 고의 성능저하' 고발…검찰 수사로 이어지나

입력 2018-01-18 13:33 수정 2018-01-18 13:46

애플 팀 쿡 대표 사기 혐의 등으로 피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애플 팀 쿡 대표 사기 혐의 등으로 피소

시민단체 '아이폰 고의 성능저하' 고발…검찰 수사로 이어지나

시민단체 '아이폰 고의 성능저하' 고발…검찰 수사로 이어지나

구형 아이폰 모델의 성능을 고의로 낮춰 전 세계 이용자들의 반발을 산 애플의 팀 쿡 대표 등이 국내에서도 검찰에 고발당했다.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8일 쿡 대표와 대니얼 디시코 애플코리아 대표를 사기와 재물손괴, 컴퓨터에 의한 업무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애플이 아이폰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 아무 고지 없이 기기 성능을 낮춘 것이 새 휴대전화 판매 촉진을 위해 벌인 사기라고 주장했다.

구매자들의 소유물인 아이폰의 성능을 제한한 것에는 재물손괴죄를, 성능이 저하된 아이폰으로 업무를 하면서 입은 피해는 업무방해죄를 적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달 11일 국내 아이폰 이용자들과 함께 애플과 애플코리아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애플은 지난해 '배터리 잔량을 유지하기 위해 아이폰 구동 속도가 느려지도록 성능저하 기능을 도입했다'며 소비자들이 제기한 의혹을 시인해 큰 파문이 일었다.

이후 애플은 현재까지 미국 등 6개 이상의 국가에서 거액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한 상태다. 프랑스에서는 이달 초 검찰 수사도 시작됐다고 AFP 통신은 보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애플 무성의 대처에 국내 소비자 뿔났다…소송 24만명↑ 애플코리아 "한국서 6만6천원 할인"…더 커진 소비자 반발 애플 '배터리 게이트' 사과했지만…교체비 5만원 할인이 끝? '아이폰 게이트' 1000조원 집단소송…국내서도 움직임 고의로 구형 아이폰 성능 저하…'집단소송' 세계로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