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문건' 검찰이 파악하는 유출 경로와 정보는?

입력 2014-12-13 15: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에서 작성된 100여 건의 문서가 유출된 경로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검찰이 지금 파악하고 있는 걸 단순화시켜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최초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은 2월 원대복귀를 하면서 이 서류들을 들고 나와 서울경찰청 정보분실에 가져다 놓습니다.

그런데 정보분실 소속의 경위 2명이 이 문건을 복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들 경위는 세계일보와 한화그룹에 복사 문서를 유출한 것으로 추정이 되지만, 세계일보는 지금 부인하고 있습니다.

세계일보 기자가 박지만 씨와 5월에 만나 이 문서를 전달했다고 확인됐고, 동시에 조응천 전 비서관에게도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추정하고 있지만 아직 확인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박지만 씨는 이 문서를 본 뒤 남재준 국정원장에게 진상조사를 요구했지만 결국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또 조응천 전 비서관도 오 모 행정관을 통해 정호성 비서관에게 조사를 요청했지만 역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검찰이 추정하는 이런 연결 고리에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법원에서 경위 2명의 범죄 입증이 부족하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해 수사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유출된 정보도 시간이 갈수록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청와대 비서관들의 비위 의혹'에 대한 정보만 유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11월 세계일보의 보도로 '정윤회와 3인방의 국정개입 의혹'이 추가로 알려졌죠.

그런데, 13일 중앙일보 보도를 보면 유출된 문건 내용의 대부분이 서향희 변호사와 박지만 회장의 동향에 관한 것이었다는 겁니다.

다음 주 박지만 씨가 검찰에 출두해 입을 열면 이번 사건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박지만 내주 소환 전망…'정윤회 문건' 새 국면 '박지만 부인' 서향희 문건 유출…수임 의혹 등 포함 '7인모임 수사' 검찰 속내는?… 본격 착수 시기 저울질 조응천 "불났다 하는데 누가 고함치냐고…" 심경 토로 "유진룡 당장 고소" 외치던 김종 차관, 돌연 신중모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