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진룡 당장 고소" 외치던 김종 차관, 돌연 신중모드

입력 2014-12-12 21: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윤회 씨 국정개입 의혹 사건의 또 다른 큰 축이죠.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과 과장 인사를 직접 지시했다는 유진룡 전 장관의 폭로인데요. 민형사상 소송으로 즉각 맞대응하겠다던 김종 2차관이 일주일 만에 신중한 입장으로 돌아섰습니다. 왜일까요? 실제로 고소하지 않게 되면, 이 사건은 또 물속으로 가라앉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요.

구동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윤회 씨와 관련된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과 과장의 교체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지시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지난 5일.

유진룡 전 장관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의혹을 확인하면서 김종 2차관을 청와대의 민원 창구로 지목했습니다.

김 차관을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면 정확하다는 증언까지 이어졌습니다.

김 차관은 명예훼손으로 즉각 고소하겠다고 나왔습니다.

[김종 제2차관/문화체육관광부(지난 5일) : (유진룡 전) 장관님이 인사에 대해 모든 문제를 직접 다 했는데 이제 와서, 그렇게 주장하는 것에 대해 연민의 정을 느낍니다.]

강경하던 모습과는 달리 법적 대응은 일주일째 미뤄지고 있습니다.

[김종 제2차관/문화체육관광부 : 아직 결정은 안 됐는데 조금 신중히 더 검토하겠다는 겁니다. 전직 장관님에 대한 예우도 있고, 순수하게 우리부(문체부)를 위해서.]

그러나 사건의 확대를 원치 않기 때문 아니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소송까지 갈 경우, 박 대통령의 인사 지시와 함께 정윤회 씨 연루 여부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해지기 때문입니다.

다음 주쯤 아예 고소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리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럴 경우 국민적 의혹을 불러일으킨 유 전 장관의 폭로가 그대로 묻힐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종 문체부 차관 "유진룡 전 장관 법적 조치" 김종 차관 "인사 모두 장관이 해놓고 나한테…매우 유감" 유진룡 전 장관 발언 일파만파…배신인가, 소신인가? "박 대통령이 문체부 인사 직접 지시"…유진룡의 폭로 김종 차관 "청와대 이재만과 관계 사실이면 사퇴" 김종 차관, 김진선 사퇴 청와대 개입설 "사실무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