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군 "북한, 잠수함 50여척 기지이탈…포병전력도 2배 증강"

입력 2015-08-23 16:41

"北잠수함 이탈률, 평상시 10배…매우심각"
"구축함과 해상초계기등의 경계활동 강화"
서부전선 쪽 북한군 포병 전력도 2배 증가한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北잠수함 이탈률, 평상시 10배…매우심각"
"구축함과 해상초계기등의 경계활동 강화"
서부전선 쪽 북한군 포병 전력도 2배 증가한 듯

군 "북한, 잠수함 50여척 기지이탈…포병전력도 2배 증강"


23일 오후 북한 잠수함 50여척 정도가 동·서해 기지를 이탈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우리 군은 탐지전략을 증강하며 북한 잠수함 추적에 나섰지만 식별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잠수함 수십 척이 동·서해 기지를 이탈했다"며 "이는 북한군이 보유한 잠수함의 70% 정도로 북한의 잠수함 기지 이탈 수준이 평소보다 10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북한군이 70여척의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점을 감안하면 약 50여척 정도가 기지를 이탈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위기 상황에 따라 우리 군은 북한 잠수함을 추적하기 위해 구축함과 해상초계기등의 경계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북한군 잠수함 움직임은 북한군의 여러도발 징후 중 중요한 척도로 삼는데, 지금의 상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에 우리 군은 북한의 잠수함 탐지전력을 증강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군 당국은 서부전선 쪽 북한군 포병 전력들이 평소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군 포병이 2배 정도 증가했다"며 "현재 갱도나 부대 안에 있지만 명령만 떨어지면 즉시 타격할 수 있는 인원들"이라고 말했다.

남북 간 고위급접촉 개최를 놓고 제안과 역제안이 오갔던 지난 21일에 비해 전방 포병 전력이 크게 늘었다는 것이 군당국의 설명이다.

이와 같은 남북 고위급 접촉 협상에서 북한이 자신쪽에 유리한 입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일부러 긴장감을 조성한 것으로 포석으로 풀이된다.

군 당국은 아울러 북한군의 이러한 움직임이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대비해 사전 도발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10시간 마라톤 협상…'남북 고위급 접촉' 오후 3시 재개 대북 감시 강화, 군사 긴장감 유지…'확성기 방송' 지속 주민 대피령 일부 해제 '긴장감 여전'…이 시각 연천군 주요 외신 남북 접촉 신속 타전…한반도 상황 예의주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