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일본에 "위안부 폄하 발언 멈춰야" 경고 메시지

입력 2016-03-08 2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일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합의한 뒤에도 일본은 거침없이 과거사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 해왔고 이에 대한 문제제기에는 이른바 불가역 합의를 내세워 왔습니다. 결국 유엔이 나서서 일본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일 간 합의에 문제가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국과 일본의 위안부 합의 직후.

[아베 신조/일본 총리 (1월 18일) : (일본)군이나 관헌에 의한 강제연행을 직접 보여주는 기술은 없었다는 입장에는 어떤 변화도 없습니다.]

일본 외무성 심의관도 지난달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같은 주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일본이 이처럼 왜곡을 시도하자, 여성차별철폐위원회는 위안부 문제를 일본군에 의해 저질러진 인권 침해 행위라고 못 박았습니다.

공식 보고서를 통해 일본에 보상과 배상, 공식 사죄, 가해자 기소를 주문했고, 일본 지도자와 관료는 피해자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발언을 삼가라고 권고했습니다.

한일 위안부 합의의 문제점도 지적했습니다.

[이스마트 자한/유엔 여성차별철폐위 위원 (지난 7일) : 위안부 문제에 대해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는 유감을 표명하며 수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번 권고는 일본인 위원장을 제외한 22명 위원 전원 합의로 결정됐습니다.

위안부의 강제 연행을 부정하는 일본에 대한 국제사회의 경고입니다.

관련기사

"위안부 협상 무효" 곳곳 집회…'이색 소녀상' 눈길 일본 '시간끌기'에 재판 지지부진…피해자 고통 외면 일 언론 "한국 초등교과서 '위안부' 표현·사진 삭제" 외교부 "한·일 위안부 합의, 피해자 요구 최대한 반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