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한·일 위안부 합의, 피해자 요구 최대한 반영"

입력 2016-03-08 1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외교부는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가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의 '불가역적', '최종적' 표현을 문제 삼은 데 대해 8일 "(합의는) 그간 피해자들과 피해자 단체들이 요구해 온 핵심사항이 최대한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정부는 합의에 이르기까지 피해자와 관련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러한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를 통해 일본 정부의 책임이 최초로 표명됐고, 총리 명의의 공개적·공식적 사죄와 반성 표명이 있었고, 우리 측이 설립하는 재단에 일본 정부 예산의 일괄 출연이라는 합의를 도출해 냈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이번 합의가 충실히, 그리고 성실히 이행돼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되고, 마음의 상처가 하루속히 치유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후속조치 이행 과정에서 피해자와 관련 단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 정부도 어렵게 합의된 이번 합의가 충실히 이행됨으로써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이 회복되고, 상처가 치유돼 모든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는 지난 7일(현지시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합의의 '불가역적', '최종적' 표현을 문제 삼으며 일본 정부가 피해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구제와 배상, 도발적 발언을 막기 위한 조치 등을 취하라고 일본 정부에 권고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