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원 문건 '목록'도 안 남겨…증거 활용 '원천봉쇄'

입력 2017-07-18 20:17 수정 2017-07-19 0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7일) 저희 JTBC는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에 국정원의 선거 개입 정황이 담긴 문건을 검찰이 확보를 하고도 수사를 하기는 커녕 바로 그 선거를 통해서 태어난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원본을 통째로 반납했다는 단독 보도를 전해 드렸습니다. 이 내용은 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정황 증거였는데 원 전 국정원장이 1심 재판을 받고있던 바로 그 때 재판에 활용하지도 않고 청와대에 그대로 돌려준겁니다. 그런데 검찰이 청와대에 715건의 원본을 반납하면서 사본은 불과 10여건밖에 남기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러니까 나머지 700건 가까운 문건은 사본은 커녕 문건의 목록도 지금 검찰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검찰 내부의 조직적인 방해로까지 해석되는 대목입니다.

서복현 기자의 단독 보도로 시작하겠습니다.

[기자]

검찰이 2012년 디도스특검으로부터 넘겨받은 국정원과 경찰의 청와대 보고 문건은 715건입니다.

하지만 현재 숫자만 알 수 있을뿐 전체 문건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검찰이 2014년 5월 청와대에 문건 원본을 반납하면서 사본조차 거의 남기지 않은 겁니다.

사본은 고작 10여건에 불과합니다.

더욱이 문건 제목을 정리한 목록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뒤이은 수사팀의 재수사나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정치개입과 선거개입 재판의 증거를 추적하는 길이 '원천 봉쇄'된 셈입니다.

검찰 내부에서도 압수물의 흔적조차 남기지 않은 건 이례적이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고의로 문건을 은폐하려한 정황에 대해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강훈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비협조를 넘어 사실상 검찰 내부의 수사 방해라는 의심을 들게 합니다. 검찰은 언론 등에서 제기된 문건 반납 정황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합니다.]

현재 국정원은 내부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당시 국정원이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문건들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국정원 댓글 사건 '결정적 단서'…덮어버린 검찰 [단독] 검찰, 원세훈 1심 때 물증 반납…수뇌부엔 황교안 [단독] 국정원 마티즈 사건 '새 국면'…휴대전화 복원 [단독] 국정원 감청 도입, 윗선도 알았나…수상한 정황들댓글 수사 외압, 맞춰지는 '3각 고리'…당시 법무장관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