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룸 키워드] '웹하드'…법의 경계 넘나든 양진호 회장

입력 2018-11-03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3일)의 뉴스룸 키워드는 < 웹하드 >입니다.

직원에 대한 무차별 폭행, 엽기적 행각으로 국민적인 공분을 사고 있는 한국미래기술 양진호 회장.

양 회장이 해 온 웹하드 사업에 대해서도 여러 고발이 이어지고, 또 경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웹하드에 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원래는 2000년에 한 대기업이 시작했던 온라인 저장공간 서비스의 고유 명칭이었습니다.

디스크나 CD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자료를 웹상에 올려 놓고 필요할 때 내려받아 쓰는 개념이었죠.

그러다 온라인 상에서 돈을 내고 파일을 주고받는 사업모델을 뜻하는 단어로 변질됩니다. 

인터넷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게 됐고, 그러면서 문제가 커졌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무분별하게 올리는 저작권 침해 문제.

나아가 음란물이나 불법촬영물이 퍼져나가는 '범죄의 또 다른 온상'이 되기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웹하드 업체는 통행료 걷듯, 손쉽게 돈을 챙겼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양진호 회장의 업체에서는 이렇게 전문적으로 불법 콘텐츠를 올리는 업로더들을 회사 차원에서 관리하고 후원했던 정황까지 드러났습니다.

수많은 동영상을 가지고 법의 경계를 아슬아슬하게 넘나들며 사업을 일으킨 양 회장.

결국 자신이 주인공이 된 폭행 동영상으로 CEO 자리 뿐 아니라, 사업 자체도 위기를 맞게 된 오늘의 뉴스룸 키워드 < 웹하드 >였습니다.

관련기사

"회의 때 총, 회식 때 불…양진호 엽기 갑질 더 있었다" "자숙" 뒤 솜방망이 처벌…'갑질' 고질적 패턴, 막을 방법은? 불법 영상 유통에 추가 폭행 의혹도…최소 7가지 혐의 수사 직원에 활·일본도 주고…양진호 '닭 살생 강요' 동영상 직원 상대 '엽기 갑질·기행' 양진호 파문 확산…처벌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