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범동 재판 시작…'수사기록 열람' 두고 검찰과 신경전

입력 2019-10-25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전 장관 가족펀드 의혹의 핵심인물인 5촌 조카 조범동 씨에 대한 재판이 오늘(25일) 시작됐습니다. 조씨 측과 검찰은 수사기록을 열람하는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자본시장법 위반과 횡령, 배임 등 혐의를 받는 조범동 씨의 첫 재판이 열렸습니다.

조국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씨는 조 전 장관 일가가 14억여 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의 실소유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격적인 재판을 준비하는 과정이라 조씨가 직접 나오진 않았습니다.

조씨 변호인과 검찰은 수사기록 열람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조씨 측은 "검찰에 수사기록에 대한 열람 등사를 신청했지만 5분의 1 정도의 기록 제공을 거부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때문에 범죄 사실에 대한 의견을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은 "조씨와 공범 관계가 의심되는 이들의 진술 등 일부만 빼고 제공한 것"이라며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 열람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재판부는 조씨 측이 낸 열람복사 명령 신청서를 보고 이를 받아들일지 판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판이 끝난 후 조씨의 변호인은 취재진 앞에서 정 교수 측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습니다.

정 교수 측 변호인은 지난 23일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서 조씨의 범죄 혐의가 정 교수에게 무리하게 덧씌워졌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조씨 측 변호인은 "무척 화가 난다"면서 정 교수 측 주장이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했습니다.

조씨 측 변호인은 "조씨의 재판을 정 교수와 연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정 교수 측과는 아무런 연락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5촌조카측, '혐의 덧씌워졌다'는 정경심 측에 "너무 화나" '사모펀드' 핵심 조범동 재판…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확실한 혐의'만 영장에 썼다는 검찰…남은 수사 전망은? 정경심, 건강이유 '구속적부심' 낼 듯…조국, 10분 면회 '사라진' 노트북, PC 반출…법원 구속영장 발부에 '결정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