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에 면세점 4곳 추가…정책 '널뛰기'에 업계 당혹

입력 2016-04-29 20:34 수정 2016-04-29 22: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서울 시내에 면세점 4곳을 더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러니까 내년이면 서울에 면세점이 모두 13곳이 되는 겁니다. 이게 외국인 관광객들의 수요에 맞춘 거라지만, 올해 초 문을 연 면세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관세청은 오늘(29일) 서울에 4개, 부산과 강원도에 각각 1개씩 면세점을 추가로 설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7월 4곳을 추가 선정한 후 9개월 만입니다.

관세청은 내년까지 서울의 외국인 면세점 고객이 올해보다 100만 명 이상 늘어난 693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여 면세점을 더 늘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사업권을 잃은 롯데 월드타워점과 SK 워커힐면세점, 신규 진입에 실패했던 현대백화점과 이랜드가 모두 입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 선정까지 6개월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SK 워커힐은 다음 달 중순, 롯데 월드타워점은 6월 말 일단 문을 닫아야 합니다.

이들이 면세점을 다시 딸 경우, 정부의 오락가락 정책에 멀쩡하던 매장이 몇 달 간 영업을 못하는 셈입니다.

지난해 시내 면세점 특허를 얻어 새로 문을 연 업체들도 "유명 브랜드를 유치하기가 어려워지고, 비용도 늘어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1년 앞을 내다보지 못한 정부의 면세점 정책을 두고 졸속 행정이란 비판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정부, 신산업 지원 계획…또 대기업 특혜? 논란 예고 '맞춤형' 임대주택 확대…정부 주거비 경감방안 보니 "달리는 컴퓨터"…첨단 IT 장착한 '커넥티드 카' 경쟁 청년채용 팔걷은 중소·벤처기업들…채용박람회 북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