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당 흔드는 세력, 책임 묻겠다"…비주류 '난색'

입력 2015-12-17 08:43 수정 2016-01-21 11: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네, 이번엔 야당 소식입니다. 문재인 대표가 안철수 의원 탈당 후 첫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혁신을 위한 상향식 공천을 천명하는가 하면, 당을 흔드는 세력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비주류 진영은 난색을 표했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안철수 의원 탈당 후 이른바 '양산 구상'에 나섰던 문재인 대표.

이른 시일 안에 당을 '총선 승리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표/새정치연합 : 사즉생의 각오로 이 난국을 돌파하겠습니다. 저 자신부터 일체의 기득권을 버리고 반드시 혁신을 이뤄내고 말겠습니다.]

비례대표를 포함한 모든 공천에서 '상향식 공천'을 천명하며 비주류를 겨냥한 듯 정략적으로 당을 흔드는 세력에 대해선 책임을 묻겠다는 경고 메시지도 덧붙였습니다.

문 대표 측근인 최재성 의원이 총선 불출마 선언을 고려한다는 얘기도 주류 진영의 기득권 포기를 통해 탈당론의 명분을 차단하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새정치연합은 국내 정당에선 처음으로 온라인 입당 신청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사실상 총선 체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비주류 진영은 문 대표가 통합의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침통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당 수습·총선 대책 발표…비주류 향해 경고도 문재인 "더이상 흔들리지 않겠다"…'강한 야당' 선포 기강잡기 나선 야당 지도부 "탈당 부추기는 언행 말라" '계산 끝낸' 비주류, 대다수 당내 투쟁으로 선회한듯 '줄 탈당' 분위기 꺾인 야당…비주류 왜 머뭇거리나? [인터뷰] 송호창 "탈당 고민한 적 없다…지금은 분열 막는 게 최우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