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식약처 "계란껍데기 표시 위변조 처벌강화…적발시 영업정지"

입력 2017-08-21 15: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난각코드의 관리 부실과 관련, "계란의 난각 표시에 대한 위변조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위반 시 처벌도 강화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식약처는 이날 오후 충북 오송에서 살충제 계란 추적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식약처는 계란의 출처를 알려주는 난각코드 규정을 위반한 계란 수집판매업자에 게 경고를 하는 현행 처분을 영업정지 및 고발로 처벌 수위를 높이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연 4회 주기적으로 단속하기로 했다.

표기 방식과 관련해서는, 난각에 농장명만 표시할 경우 생산지역을 알 수 없고 생산자명 표시방법이 들쑥날쑥하다는 지적에 따라 현행 4가지 표시방법을 고유번호 1가지로 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식약처는 안전한 계란 공급을 위하여 판매되는 모든 계란은 식용란선별포장업(GP)을 통해 수집·판매되도록 의무화하고, 안전검사 거점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 농가의 동물용 약품 오남용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산란계 농장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HACCP·해썹) 평가항목에 살충제 관련 항목을 추가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친환경 달걀서 맹독성 물질 DDT 검출…커지는 불안감 '살충제 달걀 사용' 가공식품 폐기…전북 첫 출하 금지 살충제 달걀 '농피아' 조사 착수…공산품에도 인증 마피아? '난각코드'…소비자는 이해 어려운 '난수표', 개선책은? 달걀 물량 96% 풀렸지만…날아간 신뢰에 판매 40% '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