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 있기도 힘든데…발달장애인들, 폭염 속 체육대회

입력 2017-07-28 09: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폭염 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경남 창원에서 발달장애인들의 스포츠대회가 야외에서 열렸습니다.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대회 일정을 조정할 수 없어 벌어진 일인데 어떤 사연인지 배승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폭염 속에 장애인 육상 선수들이 트랙 위를 전력 질주합니다.

발달장애인들의 스포츠 축제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하계대회인데 13회를 맞은 올해 육상 참가 선수만 700명에 이릅니다.

[400 계주 여자부 입상하신 선수들은 전원 본부석 앞으로 집결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대회가 열린 경남 창원에는 폭염주의보까지 내려졌고 달궈진 트랙은 40도를 훌쩍 넘겼습니다.

3000m 경주에 출전해 400m 트랙 7바퀴를 돈 선수들의 모습은 탈진할 것 같습니다.

[이명하/경북 영광학교 육상코치 : 학생들이 쓰러지면 어떡할까? 그리고 뛰다가 포기하는 친구가 나오면 어떡할까? 라는 마음 때문에 속상했습니다.]

주최 측도 이런 사정을 고려해 일정을 바꿔보려고 했지만 쉽지 않다고 호소합니다.

2박 3일의 대회기간 동안 2500명이 넘는 선수단을 수용할 장소가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이윤혁/스페셜올림픽코리아 스포츠본부장 : (숙박업소는) 업주들이 영업 손실 이유로 안 되고요. 저희들이 쓰기엔 가격도 비싸고요.]

결국 방학으로 대학 기숙사가 비는 시기에 맞추다 보니 무더위에도 7월과 8월 대회가 열리는 겁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부터 폭염을 피해 대회 일정을 조정하는 안을 주최측과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부양의무제 완화'·'체크바캉스' 눈길…재원 마련이 관건 울퉁불퉁 길에 넘어진 전동휠체어…하마터면 사고로 자녀 있으면 탈락…복지 사각지대 만든 '부양 의무제' 패럴림픽 금메달 땄더니…'기초수급 대상 탈락' 논란 음란, 인종차별에 경고장…'페북 글'까지 본 하버드 입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