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과 '유씨의 난?'…유승민 유기준 등

입력 2016-05-02 10: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과 '유씨의 난?'…유승민 유기준 등


이쯤되면 '유'씨와의 악연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한 때 박근혜 대통령 주변에서 핵심 참모 역할을 하던 인사들 중 유독 '유'씨 성을 가진 측근들이 박 대통령 마음을 편치 못하게 하고 있다.

먼저 유(劉) 승민 의원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라고 규정할 정도로 유 의원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출발해 이젠 가장 먼 쪽에 자리잡고 있다. 또다른 유씨는 유(兪) 기준 의원이다. 18대 국회 때 무소속 친박연대를 이루며 박 대통령으로부터 "꼭 살아서 돌아오라"는 말까지 들은 측근이지만 지금은 원내대표 불출마 종용에도 아랑곳 않고 후보 등록을 한 뒤 탈계파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물론 두 유 의원의 한자는 다르지만 한 때 지근거리에서 박 대통령을 보좌하던 두명의 유 의원이 이젠 박 대통령을 가장 힘들게 하는 사람이 됐다. '유씨의 난'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유승민 의원은 원내대표 시절 당명 개정, 증세 문제 등을 두고 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며 '배신의 정치' 대상으로 지목됐다. 결국 원내대표 자리에서 쫓겨나듯 물러났지만 물러나면서도 "헌법 1조1항을 지키고 싶었다"며 박 대통령을 '비헌법'적인 사람으로 만들었다.

이후 유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에는 '진박' 후보들이 잇달아 출연했고, 박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 진실한 사람들만 심판해달라"며 이들을 우회적으로 지지했다. 하지만 이로 인한 공천 파동으로 새누리당이 총선 참패를 했고, 정작 유 의원은 무소속으로 당선되면서 박 대통령의 리더십에 가장 큰 상처를 낸 장본인이 됐다.

총선 참패 후에는 유기준 의원이 친박계 의원들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유 의원은 1일 친박계 좌장 최경환 의원과 청와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원내대표 후보 등록을 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당의 화합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계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며 "계파정치를 청산하고 당 아래 모두 화합할 수 있도록 제가 가장 먼저 낮추고 마음을 열고 우리당원 누구와도 손을 잡고 함께 가겠다"고 '탈계파'를 선언했다.

같은 친박계 한선교 의원이 공개 비난을 했지만 유 의원은 개의치 않았다. 친박 진영의 '자중지란' 모습에 한단계 더 파장을 키운 것이다.

물론 이 두명의 유 의원 외에 박 대통령의 당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한 인사도 유(劉)씨 성을 가진 유정복 인천시장이다. 유 시장은 2014년 당선된 뒤 현재까지는 무난하게 업무 수행을 하고 있으며 청와대와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밖에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유재중 유의동 의원 등은 계속 박 대통령 곁을 든든히 지키고 있다는 평가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누리 원내대표 후보들, 유승민·윤상현 복당 '입장차' 원유철 "원내대표 합의추대, 선당후사 마음 있어야…"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정진석·나경원·유기준 3파전 자중지란 친박, 서로 치고받고 당권 기획설 논란에 령도 안 서고 침묵의 유승민, 복당 때까지 낮은 모드 유지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