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문위, 최경희 이대총장 증인채택 문제로 또 파행

입력 2016-10-07 14:07 수정 2016-10-07 14:07

야권, 14일 교육부 종합감사 증인채택 주장…새누리 거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권, 14일 교육부 종합감사 증인채택 주장…새누리 거부

교문위, 최경희 이대총장 증인채택 문제로 또 파행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이 7일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의 국감 증인 채택 문제로 또다시 파행됐다.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국 도교육청 국감에서 최 총장 증인채택을 강력 요구했다. 최 총장은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 딸 정모씨에게 입학·학점취득 과정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씨 딸인 정모 학생에 대한 의혹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맞춤형 입학, 맞춤형 지도교수 교체, 맞춤형 학칙변경 등 정부가 강조하는 매우 창조적인 서비스를 이대가 제공했다"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전대미문의 학칙 소급적용 등 모든 것이 경이롭기만 하다. 특정 학생을 위해 입학전형을 바꾸고 학칙을 바꾸는 게 얼마나 이례적인지 안다"며 "최 총장도 권력 실세인진 모르겠으나 그렇지 않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증인 채택에 합의하라"고 압박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은 "우리가 여당 의원보다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하냐. 아이큐가 나쁘냐. 배운게 덜 하겠나"라며 "우리는 같은 국회의원이고 같은 국민이고 똑같이 상식적인 사람들이다. 우리가 머리에 뿔 달린 괴물이 아닌데 왜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들을 무조건 터무니없다고 묵살하느냐"고 미르 의혹 관련 증인채택을 거부하고 있는 새누리당을 힐난했다.

안 의원은 이어 "좀 공부를 하라. 이 사안에 대한 스터디를 해 보라. 이대는 5가지의 오비이락을 실행했다"며 특기생 종목확대, 학칙변경 및 소급적용 등 특혜 의혹을 일일이 열거한 뒤, 의혹 규명을 위해 최 총장이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노웅래 의원은 "새누리당이 적극적·전향적 모습을 보여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아마 뜻은 비슷할 텐데 뭔가 외부의 힘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국회는 국회고 정부는 정부"라고 발언, 새누리당이 청와대·정부 지시로 증인 채택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이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나경원 의원은 "어제도 우리가 참 아쉬웠다. 교육감들을 모셔놓고 1년에 한 번 하는 국감인데, 요즘 개그에 '뭣이 중헌디'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국감 취지를) 잊어버렸던 게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김세연 의원은 안민석 민주당 의원 발언에 대해 "개인적으로 모욕감이 든 부분은 '공부를 좀 하라'(는 발언)"라며 "저희는 나름의 판단에 근거해 여러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 그것을 마치 차원을 달리하는 언사로 치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소속 유성엽 교문위원장은 설전이 이어지자 "더 이상 오늘 국감 내용과 무관한 내용으로 의사진행발언을 하기보다 잠시 정회하고 각 당 간사를 설득하라"며 질의를 진행하지 않고 정회를 선포했다. 유 위원장은 "최 총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국회에 출석하도록 해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국회를 위해서도 좋고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지난 6일 미르·K스포츠재단 핵심 인물인 최순실씨와 차은택 감독을 오는 13일 문체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지만, 새누리당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국회법상 감사 일주일 전에는 증인출석 요구서를 발송해야 한다. 따라서 지난 6일 증인 채택 무산으로 최씨와 차 감독은 문체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부를 수 없게 됐다.

야당 의원들은 이에 최씨 딸의 이대 입학·학칙변경 등 특혜 의혹이 교육부 소관인 만큼, 최경희 이대 총장을 증인으로 채택해 오는 14일 교육부 국감에서 의혹 규명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그러나 증인출석 요구서 발송 시한인 이날까지 증인 채택이 합의되지 않을 경우 최 총장의 교육부 종합감사 증인 출석도 무산된다.

(뉴시스)

관련기사

국방위, '영창발언 논란' 김제동 국감 출석시키지 않기로 결정 여야 "지진·태풍 재난대응 계속 늦었다"…안전처 질타 손문기 식약처장 "한미약품 올리타정 부작용 보고 1년 늦은 이유 조사" 박 대통령 지지율 29%…취임 후 최저치 기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