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유한국당, 공주보·세종보 해체 반발 심화…릴레이 1인 시위

입력 2019-02-25 15:13 수정 2019-02-25 15: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유한국당, 공주보·세종보 해체 반발 심화…릴레이 1인 시위

정부의 금강수계 공주보·세종보 해체 결정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과 송아영 세종시당 위원장 대행은 25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정문 앞에서 '공주보·세종보 해체 철거 절대 반대'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였다.

이 위원장은 "우리는 문재인 정부의 금강 파괴행위에 결연히 맞서 공주보를 지켜낼 것"이라며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민주당 충남도당은 문재인 정부의 일방적인 '공주보 해체'에 대한 입장을 속히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가뭄 해소와 홍수 저감 등 순기능은 철저히 외면하고 실체도 부족한 환경 파괴 등 역기능만 침소봉대하며 멀쩡한 공주보를 파괴하려 한다"며 "충남의 농업 기반을 말살하고 충남인의 식수를 훼손하려는 정부의 오만하고 근시안적인 '공주보 파괴'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송 대행은 "세종의 자랑인 호수공원은 인공호수로 계절에 따른 일정한 수심 유지가 어려워 세종보를 통해 담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야만 한다"며 "분명하지 않은 과학적 인과관계를 토대로 성급한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오히려 환경을 훼손시키는 환경부는 세종보 해체를 반드시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개하지 않는 해체사업 예비타당성(BC)조사의 정확한 내용과 근거를 세종 시민 앞에 내놓으라"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지난 22일 "무엇보다 결정 과정에서 지역주민과 농민의 의사는 철저히 배제됐다"며 "이번에 공주보 등 금강수계의 보를 첫 번째 해체 대상으로 선정한 것 자체가 아주 정치적이고 정략적이며, 충청인의 한사람으로서 정말 모욕감을 느낀다"고 반발했다.

충남 공주를 지역구로 둔 자유한국당 정진석 4대강 보 해체 대책특별위원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보 파괴는 범죄이고 국가 파괴"라며 "4대강 사업 이후 금강의 수질이 더 좋아졌다는 논문은 왜 외면하나"라고 지적했다.

공주시 이·통장협의회도 "현재 공주보를 개방한 것만으로도 영농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주보에 저장된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는 농민들은 영농철 물 부족 현상을 어떻게 할지 걱정"이라고 해체에 반대하고 있다.

이·통장협의회를 포함한 공주지역 300여 단체로 구성된 대책위는 지난 22일 환경부를 항의 방문했다.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22일 세종시에 있는 세종보와 충남 공주시에 있는 공주보를 원칙적으로 해체하고, 충남 부여군에 있는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등 금강수계 3개 보(洑) 처리 방안을 제시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4대강 3개보, 철거 첫 결정…2개보는 수문 개방키로 '농사지을 물 안 나온다' 공주보 주변 주민들 반발도 "보 철거는 보수정권 흔적 지우기"…날 세우는 한국당 청와대 "4대강 보 해체, 오랫동안 깊이 있게 논의한 것" 4대강 보 해체 논란…"900억 들여 해체?" vs "유지비 1천700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