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방도 수사도 주춤…돌파구 못 찾는 '성완종 리스트'

입력 2015-04-30 2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4·29 재보선이 끝나면서 공교로운 건지 묘한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은 주춤하고 검찰 수사 역시,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그런 상황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검찰청에 나가 있는 서복현 기자 연결합니다. 서 기자, 오늘(30일) 성 전 회장의 측근이 또다시 소환됐다고 하던데, 누구입니까?

[기자]

성 전 회장의 비서였던 금모 씨인데요, 성 전 회장이 3천만 원을 비타500 상자에 담아 이 전 총리에게 건넸다는 2013년 4월 4일에 성 전 회장을 수행한 인물로 지목됐습니다.

앞선 조사에선 "비타500 상자에 대해 전혀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 다시 불러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어제 소환됐던 일정 담당 비서들은 뭐라고 얘기했습니까?

[기자]

두 사람의 비서 모두 돈이 건네졌다는 당시 이 전 총리와 홍 지사가 성 전 회장 측과 접촉했는지 "잘 모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나온 것만 보면 수사가 쉽지 않아 보이는데, 진술에만 의존하는 수사, 예를 들면 증거를 잡아서 제시를 한다든가… 그게 아니면 혹시 진술만 듣고 있는 겁니까? 이렇게 되면 수사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에 대한 조사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건 일정 관련 자료일 텐데요.

어제 비서들이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의 일정 관련 자료를 냈지만 검찰은 가공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실제 성 전 회장과 이 전 총리가 만났다는 2013년 4월, 그리고 홍 지사와 만났다는 2011년 6월 일정이 그동안 수사팀이 파악한 것과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앵커]

검찰도 뭔가 대안을 찾아야 할 거 같은데, 어떤 게 있을까요?

[기자]

일정이 다른 것에 대해서는 수사에 대비해 고의 누락이나 조작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일정 관련 실무진을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홍 지사도 오늘 성 전 회장과 만남에 대해 말을 바꿨다는 논란이 있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홍 지사는 당초 성 전 회장과 2011년 6월에 처음 만났고 이것이 전부라고 했는데, 오늘은 처음 만난 건 2010년이고 이후에 한 번 더 만났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일정 담당 비서까지 소환되자 조사를 대비해 서둘러 말을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앵커]

저희가 수차 보도를 해드렸습니다만, 이번 수사의 또다른 갈래는 경남기업 워크아웃 특혜 의혹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검찰은 당시 금융감독원 관계자들의 통신 내역을 추적하고 있는데요.

금감원이 채권단에 경남기업에 대한 긴급자금 지원을 종용했다는 2013년 10월, 그리고 회계법인에 성 전 회장의 입장을 반영해 달라고 외압을 넣었다는 2014년 1월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금감원 전 고위층, 말 맞추기?…최근 '텔레그램' 가입 금감원장도 연루? 만난지 일주일만에 불리한 조건 삭제 감사원 "금감원, 채권단 상대 '경남기업 특혜' 압력" 금감원, 경남기업 특혜압력 사실로…'관치금융' 또 도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