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담화서 '사드'까지 언급…중국 역할 강조

입력 2016-01-14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13일) 대국민담화와 신년기자회견 자리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 의지를 밝혔는데요, 특히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면서 중국을 압박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이렇게되면 그동안 중국에 힘을 쏟던 정부의 전략 실패라는 비판이 야당에서 나왔습니다.

허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한이 뼈아프게 느낄 수 있는 실효적 제재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고강도 제재와 함께 개성공단 폐쇄는 "전적으로 북한에 달려있다"며 대북 압박도 병행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핵 불용'을 강조해 온 중국의 동참을 촉구했습니다.

[어렵고 힘들 때 손을 잡아 주는 것이 최상의 파트너입니다.]

사드와 전술핵의 한반도 배치 문제 등 중국이 민감해하는 이슈도 피하지 않았습니다.

[사드 배치 문제는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 나갈 것입니다. 오로지 기준은 그것입니다.]

전술핵 배치 주장엔 선을 그으면서도 "오죽하면 그런 주장을 하겠느냐"며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언론은 회견 소식을 신속 타전하며 "사드 배치는 동북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중국 경도론이 나올 정도로 대중 관계에 힘을 쏟던 정부가 이젠 중국을 압박하는 게 전략적 실패 아니냐는 지적도 정치권 안팎에서 나왔습니다.

야당은 "외교 무능을 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중, 대북 제재 '미온적'…한중 외교 '시험대' [청와대] 박 대통령 대국민담화·기자회견 내용 분석 머리 맞댄 한·미·일 6자 수석…"새로운 대북제재 추진" 대남 전단 살포·무인기까지…북, 추가도발 위한 탐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