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김 과장, 위조 지시…본부서 팩스 번호 조작

입력 2014-04-01 12:48 수정 2014-04-01 15: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간첩 증거 문서를 위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국정원 김 모 과장이 역시 재판에 넘겨진 협력자 김 모 씨에게 적극적으로 문서 조작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윗선에 대한 수사는 이대로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비밀요원 김 모 과장은 지난해 12월, 평소 친분을 쌓아온 협력자 김 씨에게
싼허변방검사참의 정황설명서에 대한 답변서 입수를 부탁했습니다.

하지만 김 씨가 "가짜를 만드는 수밖에 없다"고 하자, 김 과장은 "중국에서 문제될 리 없으니 걱정말라"며 적극적으로 위조를 지시했습니다.

김 씨는 중국의 전문 위조업자에게 약 740만 원의 돈을 주고 가짜 관인까지 만들어 문서를 위조했습니다.

특히 김 과장은 서울 내곡동의 국정원 본부 사무실에서 팩스 번호를 조작한 문서를 중국에 보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유 씨 간첩사건을 담당했던 검사 2명을 추가 조사한 뒤, 이르면 모레(3일)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국정원 윗선이 문서 위조에 개입한 증거는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수사가 이대로 마무리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국정원 직원·협력자 기소…윗선 수사 마무리? 법 무시한 국정원의 '범죄' 낱낱이 드러나 "또 다른 간첩 사건도 조작"…검찰 "황당한 이야기" 검찰, 핵심 문서 3건 증거 철회…사실상 '위조' 인정 유우성 '간첩 혐의' 결심 공판…추가 재판 여부 관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