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음카카오 "감청영장에 불응" vs 검찰 "공권력 도전"

입력 2014-10-15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카카오의 이석우 대표가 검찰의 감청 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당사자인 검찰은 공권력에 대한 도전이라며 말도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정제윤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석우 공동대표/다음카카오 : 실정법 위반이라고 한다면, 대표이사인 제가 최종결정을 했기 때문에 그 벌은 제가 달게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우 다음카카오 공동대표의 감청 영장 불응 발언에 대해 검찰은 불쾌감을 내비쳤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한 기업의 대표가 감청 영장에 불응하겠다고 말하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공권력에 도전하는 거나 다름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검찰은 다음카카오 측이 어쩔 수 없이 압수수색을 당한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감청불응'이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우선 다음카카오 측이 단순히 자료 제공을 하지 않겠다는 건지 영장 집행 자체를 막겠다는 건지 등의 정확한 취지부터 파악해보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다음카카오 "압수수색 영장은 협조"…충돌은 피할 듯 구글 투명성 보고서 보니…"영장 내용 모호하면 안돼" [인터뷰] 최성진 "인터넷 기업들 공동대응…이용자 신뢰 저하 큰 아픔" '침묵 시위' 대학생 카톡도 봤다…과도한 공권력 논란 검찰-포털 핫라인 구축…특정 단어 실시간 모니터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