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둘 것 없다" 청와대 확고…"잘못된 신호줄 수도" 우려

입력 2013-07-16 22: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개성공단 회담을 대하는 청와대의 기류는 서둘러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재가동에 앞서 재발방지 약속을 반드시 받아내야 한다는 것인데 내일(17일) 회담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0일 언론인들과의 만남에서 "기본적인 것 조차 보장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개성공단 재가동만을 서두르는 것은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실무회담이 장기전으로 접어들거나 당장 빈손으로 끝나더라도 반드시 지킬 건 지켜야 한다는 '원칙론'을 강조한 겁니다.

실제 지난 3차 실무회담에서 우리 정부는 재발방지 장치 마련과 개성공단의 국제화 등 우리 측 기조를 충실히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지만 거래 선이 끊겨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로서는 우려가 커질 수 밖에 없는 대목.

[정기섭/개성공단입주기업협의회 부회장(지난 3일) : (당국자가) 우리는 급할게 없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에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도산의 기로에 서 밤잠 못자고 있는 (개성공단) 종사자들을 생각한다면 (그런 말을 할 수 있는지)…]

자칫 협상이 교착 국면에 빠질 경우 대외적으로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용현/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남측의 입장이 계속 강경 행보를 보인다면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남측이 (회담에) 적극적 의지가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그런 우려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개성공단 문제에는 국제사회의 기준과 원칙이 통해야 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기조, 내일 4차 실무회담에서도 그대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입니다.

관련기사

북한 '개성 딜레마', 내일은 접점 찾나? 재발 방지가 쟁점 개성 물자 반출 나흘째…북 수정안 제시 '타협 가능성' 개성공단 입주기업 나흘째 물자 반출…최대규모 방북 3차 개성공단 실무회담도 합의 실패…장기화 국면 남북, 3시간 대면 끝 합의실패…불안했던 3차회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