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번 기회에 연방 탈퇴해 독립"…캘리포니아의 외침

입력 2016-11-11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은 주로 구성된 연방제 국가죠. 지금 캘리포니아 주에선 연방 탈퇴론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인정할 수 없다며, 이번 기회에 독립 국가를 만들자는 얘기입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오바마와 트럼프가 함께 있던 시각, 백악관 밖입니다.

시위대 100여 명이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외쳤습니다.

뉴욕, 필라델피아, 달라스, 덴버, 포틀랜드, 로스앤젤레스 등 동부와 중서부 곳곳에서 이틀째 시위가 이어졌습니다.

클린턴에게 몰표를 줬던 캘리포니아에서는 주를 독립국가로 만들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캘렉시트, 즉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처럼 미국 연방으로부터 독립하자는 겁니다.

2년전부터 시작된 캘리포니아주 독립 운동은 별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트럼프 당선으로 재점화하고 있습니다.

SNS와 우버 관련 기업가 등이 나섰고 정치인들의 지지 선언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히스패닉과 무슬림 등 인종과 종교에 차별적인 트럼프 정권보다 독립국가가 낫다는 겁니다.

주 하나의 경제력이 세계 6위권에 해당해 독립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자신감에서입니다.

자칫 독립운동이 뉴멕시코 등으로도 확산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트럼프는 트위터에 반트럼프 시위대는 언론에 의해 선동된 조직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관련기사

"내 대통령 아니다" 미 곳곳서 트럼프 당선 반발 시위 보호 무역·이민 제한…트럼프 취임 100일 미리보기 "트럼프가 대통령? 이민갈래"…캐나다 이민국 사이트 마비 "트럼프의 미국 떠나고 싶다"…뉴질랜드 이민 문의도 폭주
광고

JTBC 핫클릭